< 문화보다 본성이 더 큰 시장을 만든다 >

1. 문화를 바꾸고 습관을 바꾼다는 말은 계몽주의적 이상주의 그 자체라는 생각이 든다.

​2. 이 말에 동기부여가 되는 사람이 나였기에 사업을 시작했고, 이 말에 가슴이 뛰고 설레는 사람들이 팀원으로, 저자로, 고객으로, 하나둘 모이고 모였던 것이 회사의 사업 초기였다.

​3. 그러나 인간의 본성과 같은 방향으로 움직이는 사업과 인간의 본성을 거스르는 방향으로 움직이는 사업은 시장의 크기도, 도달 가능한 사업 규모도 다르다.

​4. 사업을 크게 키우고 싶다면 인간의 본성에 올라타는 것이 합리적이다. 물론 계몽 주의 사업 노선을 선택하는 것도 개인의 자유지만, 이때는 목표를 현실적으로 설정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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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9월 25일 오전 12: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