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고객의 기본적인 욕구는 오래전에 해결되었다. 고객은 차도 갖고 있을 것이고, 비바람을 막아줄 옷도 충분히 갖고 있을 것이다.
2. 광고업자들이 취한 조치는 고차원적 욕구를 넌지시 암시하면서 기본적인 욕구를 채워 줄 수 있는 제품을 구매하도록 유도하는 것이었다.
3. 그것은 중요한 영적인 갈구에 대한 해결책이 있음을 암시하는 척하지만, 실은 마지막 순간에 고객을 셔츠나 자동차, 세탁기나 아침 식사용 시리얼 쪽으로 유도하는 것이다.
4. 고차원적인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다는 가능성을 예술적 기교에 실어 전달하면 고객들은 이 교묘한 술책을 눈치채지 못할 터였다.
5. 이제 이른바 ‘좋은’ 광고는 구체적인 제안이 되었다. 광고를 보는 사람의 마음속에서 '기본적인' 사물과 애매하게 관련이 있지만 접근하기 어려운 '고차원적‘ 욕구를 섬세하게 연결하는 소통의 한 형태가 된 것이다.
#현대사회생존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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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10월 1일 오전 5: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