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조 기업이 된 디스코드 : 디스코드를 아시나 | 커리어리

7조 기업이 된 디스코드 : 디스코드를 아시나요? 게이머라면 누구나 아이디를 갖고 있는 음성 메신저입니다. 게임할 때 주로 사용하는 음성 메신저입니다. 스타크래프트를 하는데 상대방과 음성으로 이야기하고 싶으면, 사용합니다. 음성은 물론이고, 텍스트 채팅도 가능하고 여타 게임 메신저보다 훨씬 좋은 음성 품질과 사용감을 제공합니다. 과거엔 스카이프가 이 시장을 점령하고 있었는데, 차별적인 퀄리티로 디스코드가 압도했습니다. 하지만 메신저를 넘어선 지 오래입니다. 더불어 사용자끼리 화면 공유는 물론이고, 슬랙처럼 디스코드 봇도 개발하고 운영할 수도 있습니다. 심지어 이 모든 기능이 무료입니다. 현재 디스코드 비즈니스 모델은 크게 1) 유료 구독 (1달 10달러 / 채팅에서 쓸 수 있는 GIF 등 제공) 2) 디스코드 플랫폼 내 게임 판매 (앱스토어처럼 디스코드 통한 게임 유통) 입니다. 디스코드는 매출과 영업이익을 뚜렷하게 밝히지 않았습니다. 디스코드는 얼마 전 1천 억 투자를 받았고, 기업 가치가 무려 7조로 평가받았다고 합니다. 대체 왜일까요? 1) 커뮤니티 2) 커뮤니티 3) 커뮤니티 입니다. 대부분의 게이머가 써본 적이 있고, MAU가 140만 명에 달하는 디스코드는 아마 가장 사용자 프로필이 가장 어린 커뮤니티가 아닐까 싶습니다. 롤, 오버워치, 배그, 어몽어스 등 여러 게임 사용자가 쓰는 만큼 젊고 다양하겠죠. 디스코드에 대한 투자 (미래로 보면 인수) 는 이 커뮤니티 사용자의 정보를 가져가는 일입니다. 광고를 붙일 수도 있고, 커머스를 붙일 수도 있고, 하다 못해 이를 통해 게임 유통 산업에 진출할 수도 있습니다. 아마존이 트위치를 미래를 보고 인수했듯, 그린옥스 캐피탈 등 투자사들도 이걸 보고 투자하지 않았을까요? 게임할 때만 머무는 디스코드가 아니라, 디스코드 자체가 목적이 되어 체류하는 플랫폼이 된다면 더욱 높은 가치로 기업을 매각하거나 IPO할 수 있기 때문이죠. 당근마켓이 커뮤니티 성격이 있기에 높게 평가 받듯, 디스코드 역시 사용빈도가 높고, 세계적이고, 젊은 커뮤니티이기에 고평가받는 게 아닐까 싶습니다.

Update: Discord confirms raising $100M at a valuation of $7B

TechCrunch

2020년 12월 18일 오후 7:06

댓글 0

주간 인기 TOP 10

지난주 커리어리에서 인기 있던 게시물이에요!

현직자들의 '진짜 인사이트'가 담긴 업계 주요 소식을 받아보세요.

커리어리 | 일잘러들의 커리어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