πŸ’¦ λ‚˜λ§Œ λͺ¨λ₯΄λŠ” ν”„λ‘œλ•νŠΈ 관리 이야기 [✏️ | 컀리어리

πŸ’¦ λ‚˜λ§Œ λͺ¨λ₯΄λŠ” ν”„λ‘œλ•νŠΈ 관리 이야기 [✏️ 쒋은 PM을 μœ„ν•œ MVP 프라이머] (πŸ‘€κ°„λ‹¨ μš”μ•½) μ˜€λŠ˜μ€ MVPλž€ 무엇이고, 그것을 λ§Œλ“œλŠ” λͺ©μ , μ˜¬λ°”λ₯Έ κ°œλ…κ³Ό 쒋은 MVP에 μ ‘κ·Όν•˜κΈ° μœ„ν•œ 방법을 λ‚˜λˆ„μ–΄ 볼까 ν•©λ‹ˆλ‹€. πŸ“Œ MVPλ₯Ό λ§Œλ“œλŠ” λͺ©μ  λŒ€λΆ€λΆ„μ˜ ν”„λ‘œλ•νŠΈλŠ” μ‚¬μš©μžκ°€ ν•„μš”λ‘œν•˜μ§€ μ•ŠλŠ” μ œν’ˆμ„ μ œκ³΅ν•˜κΈ° λ•Œλ¬Έμ— 관심을받지 λͺ»ν•˜κ³  μ‹œμž₯μ—μ„œ λΉ λ₯΄κ²Œ μ‚¬λΌμ§‘λ‹ˆλ‹€. 이것이 λ°”λ‘œ MVP의 κΈ°λ³Έ λͺ©μ μ„ μ„€λͺ…ν•˜κ²Œ ν•©λ‹ˆλ‹€. Eric Ries의 μ±… The Lean Startup 에 λ‚˜μ˜€λŠ” MVP의 핡심 λ©”μ‹œμ§€λŠ” βœ“ 초기 μ‚¬μš©μžλ“€μ΄ 관심을 κ°–κ³  ν”Όλ“œλ°±μ„ 제곡, μ •μ‹μ œν’ˆ κ΅¬λ§€μ˜μ‚¬κ°€ μžˆλŠ” (핡심적인 문제λ₯Ό ν•΄κ²°ν•œ) κΈ°λŠ₯을 가진 μ œν’ˆ/μ„œλΉ„μŠ€ βœ“ μ€‘μš”ν•œ ν‚€μ›Œλ“œλŠ” 'ν”Όλ“œλ°± 제곡'. μ œν’ˆμ— 넣은 아이디어가 κ³ κ°λ“€μ—κ²Œ 관심을 받을 수 μžˆλŠ” 지λ₯Ό 빨리 ν•™μŠ΅ν•΄μ•Ό ν•˜κΈ° λ•Œλ¬Έ βœ“ 그것이 μ•„λ‹ˆλΌλ©΄ μ‹ μ†ν•œ λ°©ν–₯ μ „ν™˜ ν•„μš”, MVP을 λ§Œλ“œλŠ” λͺ©μ μ€ 고객과 μ‹œμž₯을 빨리 μ΄ν•΄ν•˜κΈ° μœ„ν•¨ κ·Έ 이상 μ΄ν•˜λ„ μ•„λ‹˜ πŸ“Œ MVPλ₯Ό μ™œ λ§Œλ“€κ³  이 접근법을 μ‚¬μš©ν•˜λŠ”μ§€μ— λŒ€ν•œ λͺ©μ  1. λΉ λ₯Έ μ‹œκ°„μ•ˆμ— μ΅œμ†Œ λΉ„μš©μœΌλ‘œ ν”„λ‘œλ•νŠΈ/μ„œλΉ„μŠ€λ₯Ό 내놓고 μ‹€ν—˜ ν•  수 있음 2. λŒ€μƒ μ‚¬μš©μžμ™€ νƒ€κ²Ÿ λ§ˆμΌ“μ„ μ°Ύμ•„λ‚΄λŠ” μ—°μŠ΅μ„ ν•  수 있음 3. ν”„λ‘œλ•νŠΈκ°€ μ œκ³΅ν•  κΈ°λŠ₯κ³Ό 고객의 μš”κ΅¬μ‚¬ν•­μ˜ 밸런슀λ₯Ό μ°Ύμ•„ μ‹œμž₯μ—μ„œ 생쑴가λŠ₯ ν™•λ₯ μ„ 높일 수 있음 4. λŒ€μƒ μ‚¬μš©μžμ—κ²Œμ„œ ν’ˆμ§ˆμ΄ 쒋은 ν”Όλ“œλ°±μ„ λ°›μ•„λ‚΄ 고객과 μ‹œμž₯을 λ”μš± 더 잘 이해할 수 있음 5. ν¬λ¦¬ν‹°μ»¬ν•œ λ¬Έμ œμ μ„ κ±ΈλŸ¬λ‚΄μ–΄, 메인 λ¦΄λ¦¬μ¦ˆμ— λ°˜μ˜ν•  수 있음 πŸ“Œ MVP의 핡심 κ°œλ… βœ“ Minimum의 μ˜λ―ΈλŠ” 'μ΅œμ†Œν•œμ˜ κΈ°λŠ₯ μ„ΈνŠΈ'κ°€ μ•„λ‹Œ, '핡심 κ°€μΉ˜' λ₯Ό 의미 MVP의 λͺ©μ μ€ μ΅œλŒ€ν•œ 빨리 λ°°μš°λŠ” κ²ƒμž…λ‹ˆλ‹€. λ”°λΌμ„œ ν”„λ‘œλ•νŠΈμ˜ "μ΅œμ†Œν•œμ˜ κΈ°λŠ₯ μ„ΈνŠΈλŠ” 무엇인가"κ°€ μ•„λ‹ˆλΌ "쒋은 ν”„λ‘œλ•νŠΈμΈμ§€ 확인할 μˆ˜μžˆλŠ” κ°€μž₯ λΉ λ₯Έ 방법은 무엇인가"λΌλŠ” 생각에 포컀슀λ₯Ό λ§žμΆ”μ–΄μ•Ό ν•©λ‹ˆλ‹€. νŠΉλ³„ν•œ κΈ°λŠ₯μ΄λ‚˜ λ””μžμΈμ„ ν…ŒμŠ€νŠΈν•˜λŠ” 것이 μ•„λ‹Œ ν•΅μ‹¬κ°€μΉ˜λ₯Ό κ²€μ¦ν•˜κΈ° μœ„ν•΄ ν•„μš”ν•œ μ΅œμ†Œν•œμ˜ λ²„μ „μ˜ κ°œλ…. βœ“ ν•™μŠ΅ λͺ©μ μœΌλ‘œλ§Œ 'viable-μ‹€ν–‰ κ°€λŠ₯, 생쑴 κ°€λŠ₯' μ€€λΉ„ν•˜λŠ” μ œν’ˆ/μ„œλΉ„μŠ€μ˜ 성격상 그것이 μ§„μ •ν•œ 기술 주도적인 ν”„λ‘œλ•νŠΈλΌλ©΄, Minimum Feasible Product( 차별화 핡심 기술이 κ΅¬ν˜„λœ μ΅œμ†Œ μ™„μ„±ν’ˆ)둜 μ΄ν•΄ν•˜μ‹œλ©΄ 되고, μ΅œμ’…μ‚¬μš©μžλ₯Ό μœ„ν•œ λ””μžμΈμ΄λ‚˜ νŠΉμ • μ„œλΉ„μŠ€ ν”„λ‘œλ•νŠΈλΌλ©΄ Minimum Desirable Product (고객이 ν¬λ§ν•˜λŠ” κΈ°λŠ₯이 κ΅¬ν˜„λœ μ΅œμ†Œ μ™„μ„±ν’ˆ)라고 μ΄ν•΄ν•˜λ©΄ λ©λ‹ˆλ‹€. 즉 MVPλŠ” 미리 정해놓은 λΉ„μ¦ˆλ‹ˆμŠ€λͺ¨λΈμ„ ν…ŒμŠ€νŠΈ ν•˜λŠ”κ²ƒμ΄ μ•„λ‹ˆλΌ, 이 μ œν’ˆ/μ„œλΉ„μŠ€μ˜ κ°€μΉ˜valueλ₯Ό μ œμ•ˆν•˜κ³  ν™•μΈν•˜λŠ” κ³Όμ •κ°€μš΄λ°, λΉ„μ¦ˆλ‹ˆμŠ€λͺ¨λΈμ„ 탄λ ₯적으둜 ν•¨κ»˜ μˆ˜μ •ν•˜λŠ”κ²ƒμž…λ‹ˆλ‹€. βœ“ 'Product-μ œν’ˆ/μ„œλΉ„μŠ€' κ°€ 아닐 수 있음 MVP의 λͺ©μ μ€ νŒλ§€κ°€ μ•„λ‹ˆλΌ ν•™μŠ΅μž…λ‹ˆλ‹€. MVPλŠ” 고객과 μ‹œμž₯이 μš°λ¦¬κ°€ μ‹€ν—˜ν•˜κ³ , 가정을 ν•œλŒ€λ‘œ μ‹€μ œλ‘œ ν–‰λ™ν•˜λŠ”μ§€ μ•Œμ•„ λ‚΄κΈ° μœ„ν•΄ μ‚¬μš©ν•˜λŠ” λ„κ΅¬μž…λ‹ˆλ‹€. 그렇기에 MVPλŠ” μ œν’ˆμ΄λΌκ³  λΆ€λ₯΄κΈ° λ³΄λ‹€λŠ” 'μ‹€ν—˜ λ˜λŠ” κ²½ν—˜'이라고 λΆ€λ₯΄λŠ”것이 λ§žμ„λ“― ν•©λ‹ˆλ‹€. πŸ“Œ MVPλŠ”? 1. λΉ„μ¦ˆλ‹ˆμŠ€μ˜ κ°€μΉ˜λ₯Ό ν…ŒμŠ€νŠΈ ν•  μˆ˜μžˆλŠ” λ°©λ²•μœΌλ‘œ μ΅œμ†Œν•œμ΄ μ•„λ‹Œ, ν•΅μ‹¬κ°€μΉ˜μ— μ§‘μ€‘ν•˜λŠ”κ²ƒμž…λ‹ˆλ‹€. 2. 기술적 κ°€λŠ₯성을 ν…ŒμŠ€νŠΈν•˜λŠ”κ²ƒμ΄ μ•„λ‹Œ, 고객이 이 ν”„λ‘œλ•νŠΈμ˜ κ°€μΉ˜ μ œμ•ˆμ— λ°˜μ‘ν•˜λŠ”μ§€λ₯Ό ν…ŒμŠ€νŠΈν•˜λŠ”κ²ƒμž…λ‹ˆλ‹€. 3. μ‹€μ œλ‘œλŠ” ν”„λ‘œλ•νŠΈλ‘œ λΆ€λ₯Έλ‹€ 해도, 쒋은 PM이라면 이것을 ν”„λ‘œλ•νŠΈλΌκ³  λΆ€λ₯΄κΈ° λ³΄λ‹€λŠ” κ²½ν—˜experiences이라 λΆ€λ₯΄κ³  μŒ“μ•„κ°€λŠ” κ³Όμ •μœΌλ‘œ 생각해야 ν•©λ‹ˆλ‹€. (πŸ‘‹μ€‘μš”ν•œ μ΄μœ κ°€ λ­”κ°€μš”?) MVP. μœ ν–‰μ²˜λŸΌ 많이 λ“€λ¦° κ°œλ…μΈ 것 κ°™μ•„μš”. 그런데 μ£Όλ³€ 지인듀과 μ–˜κΈ°ν•΄λ³΄λ©΄ λ‹€λ“€ μ΄ν•΄ν•˜κ³  μžˆλŠ”, μ μš©ν•˜λŠ” λ°”κ°€ λ‹€λ₯΄λ‹€λŠ” κ±Έ μ•Œ 수 μžˆμ—ˆλŠ”λ°μš”. 저도 ν”„λ‘œλ•νŠΈ ꡬ좕 μ΄ˆκΈ°μ— κ΄€λ ¨ λ‚΄μš©λ“€μ„ 많이 μ°Ύμ•„λ΄€λ˜ κΈ°μ–΅μ΄λ‚©λ‹ˆλ‹€. κ·Έ 쀑 이 글은 μš°λ¦¬κ°€ MVPλΌλŠ” κ°œλ…μ„ μ–΄λ–»κ²Œ 바라보고 μ μš©ν•΄μ•Ό ν•˜λŠ”μ§€λ₯Ό κ°€μž₯ 잘 μ •λ¦¬ν•œ κΈ€μ΄μ—ˆμ–΄μš”. κ·Έλž˜μ„œ ν•œ λ²ˆμ€ κΌ­ μ†Œκ°œν•˜κ³  μ‹Άμ—ˆλ˜ 글이기도 ν•©λ‹ˆλ‹€. ν•΅μ‹¬κ°€μΉ˜μ— μ§‘μ€‘ν•˜λŠ” 것. κ·Έ κ°€μΉ˜λ₯Ό 고객이 μ–΄λ–»κ²Œ λ°›μ•„λ“€μ΄λŠ”μ§€. μš°μ„ μ€ μš°λ¦¬κ°€ 무엇에 집쀑해야 ν•˜λŠ”μ§€λ§Œ 잘 κΈ°μ–΅ν•˜λŠ”κ²ƒμœΌλ‘œ μ‹œμž‘ν•΄λ³΄λ©΄ μ–΄λ–¨κΉŒμš”?

쒋은 PM을 μœ„ν•œ MVP 프라이머

brunch

2021λ…„ 1μ›” 4일 μ˜€μ „ 10:22

λŒ“κΈ€ 0

μ£Όκ°„ 인기 TOP 10

μ§€λ‚œμ£Ό μ»€λ¦¬μ–΄λ¦¬μ—μ„œ 인기 있던 κ²Œμ‹œλ¬Όμ΄μ—μš”!

β€Œβ€Œ
β€Œβ€Œ
β€Œβ€Œ
β€Œβ€Œ
β€Œβ€Œ
β€Œβ€Œ
β€Œβ€Œ
β€Œβ€Œ
β€Œβ€Œ
β€Œβ€Œ
β€Œβ€Œ
β€Œβ€Œ
β€Œβ€Œ
β€Œβ€Œ
β€Œβ€Œ
β€Œβ€Œ
β€Œβ€Œ
β€Œβ€Œ
β€Œβ€Œ
β€Œβ€Œ

ν˜„μ§μžλ“€μ˜ 'μ§„μ§œ μΈμ‚¬μ΄νŠΈ'κ°€ λ‹΄κΈ΄ 업계 μ£Όμš” μ†Œμ‹μ„ λ°›μ•„λ³΄μ„Έμš”.

컀리어리 | μΌμž˜λŸ¬λ“€μ˜ 컀리어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