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코로나 시대의 기업 성장 전략, "스타트업에게 물어보자" 2부]
희망은 스타트업에 있다
이런 이야기는 개별적인 사례 몇 개에 불과합니다만, 각 사례가 이야기하는 것은 아주 간단합니다. 기존 기업 특히 대기업들은, 아무리 시장 상황이 안좋고 매출이 줄어들어 구조조정 압박에 시달려도, 스타트업보다는 엄청난 자원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만약 적절한 스타트업을 찾아내고, 이를 잘 활용한다면 획기적 성장 또는 신규 시장 개척 등 더 나은 기회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이죠.
CV 전략 실행 형태는 대략 다음의 다섯가지 정도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펀드를 조성해서 다양한 스타트업에 지분 투자한 뒤, 성장 추이에 따라 아예 계열사로 M&A하거나, 재무적인 수익을 추구하는 ‘Corporate Venture Capital(CVC) 및 전략적 투자(Strategic investment)’
외부 스타트업을 자사 R&D나 신사업에 활용해 경쟁력을 강화하는 'Open Innovation'
스타트업과 계약하거나 협업해 자사 Value chain 약점을 보완하거나 자산 활용도를 높이는 'Value Chain Partnering'
우리 회사에 도움될 수 있는 다양한 초기 스타트업을 모으고 양육하면서 신시장 Tapping은 물론, 사회 공헌까지 동시에 충족시키는 'Accelerating'
사내 구성원들이 가진 다양한 아이디어를 사업화하고 이를 통해 조직문화를 활성하고 조직 활성화를 유도하는 '사내벤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