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 Created the Web. Now He's Out to Remake the Digital World.
Nytimes
현재 인터넷의 작동 원리를 고안해 낸 ‘WWW’의 창시자 팀 버너스 리. 그는 줄곧 인터넷 사용자의 의지와 반하는 IT 기업들의 무분별한 개발을 우려해왔습니다. 그래서 지금은 ‘Inrupt’의 CTO로 재직 중입니다. Inrupt는 개인의 데이터가 개인의 의지와 상관 없이 이리저리 휘둘리고, 프라이버시조차 보장되기 어려운 인터넷 세상에서, 인터넷 사용자 개개인에게 힘을 실어주겠다는 취지로 설립되었습니다. ‘Pod’이라는 개인 온라인 데이터 저장소를 핵심 기술로 보유했어요. Pod에는 방문한 웹사이트, 신용카드 정보, 구매 내역, 운동 루틴, 음악 스트리밍 등의 개인 정보가 금고처럼 저장됩니다. 여기 액세스 하려는 주체는 소유자(개인)의 허락을 받아야 되고, 금융 정보나 개인 맞춤 광고 제공을 위한 개인 정보, 헬스케어 정보에 액세스하기 위해서는 보안 링크로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 이를 B2B 솔루션으로 고도화한 것이 지난해(2020년) 선보인 Solid입니다. Pod과 Solid 둘다 오픈소스예요. 지금은 Solid로 영국의 국민보건서비스(NHS)와 협업하고 있어요. 치매 환자 치료를 위한 시범 프로젝트를 진행 중입니다. 초기에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는 치매 환자의 건강 상태와 그들이 필요로 하는 것 및 선호하는 것을 더 넓은 관점에서 간병인에게 제시해주는 것입니다. 치매 환자 뿐만 아니라 간병인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서요. 이러한 사례와 프로젝트를 늘려갈 예정입니다. 팀 버너스 리의 비전은 개인이 주도권을 가지고 개인으로서 협업해서 탈중앙 시장을 만드는 것입니다. 비전이 어마어마한데요. Inrupt는 이 비전을 중심으로 움직입니다. 창업가, 경영자 뿐만 아니라 실력 있는 개발자, 열정적인 투자자들이 함께해주길 바라고 있어요. 웹을 만들 때 그랬던 것처럼요. 이 패러다임이 재정립되기에는 이미 월드와이드웹이 너무 먼길을 왔다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변함없이 당당하게 인터넷의 본래 가치를 추구하려는 구루의 비전에 냉소보다는 존경과 긍정을 보내고 싶네요.
2021년 1월 11일 오후 3:51
보안적인 측면에 "블록체인"기술과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궁금하네요.
저도 비슷하다고 생각했습니다. 계속 팔로업 해보려고 합니다.
@soonheung kim 간단하게만 찾아보니 Solid는 블록체인 소프트웨어 기반은 아니고, 보안 측면에서도 블록체인 기술은 필요한 경우에만 사용하겠다고 합니다. https://safenetforum.org/t/devcon-talk-supercharging-the-safe-network-with-project-solid/23081 요 링크를 참고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정보 감사합니다.🤩
덕분에 저도 좀 더 찾아봤어요^^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