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2B 시장을 개척한 수면 테크 회사> 일본 | 커리어리

<B2B 시장을 개척한 수면 테크 회사> 일본의 경제 전문지인 닛케이에서 '코로나 이후 미래 시장을 만들어갈 100개사'를 선정하였습니다. 이 중 Sleep Tech 관련 회사를 소개합니다. ---------------------------- [회사] 뉴로 스페이스 https://www.neurospace.jp/ IoT를 이용하여 기업 고객 대상으로 ‘숙면 컨설팅’ 사업 진행 뉴료 스페이스는 수면 상태를 측정하는 소형 장치와 앱 등을 활용하여 수면 컨설팅을 제공 타깃으로 하는 시장은 ‘건강경영’에 관심이 높은 기업의 인사부문. 대표적인 서비스는IoT나 앱을 활용한 ‘리비즈’라는 프로그램. 2020년 11월까지 약 100사가 도입하였으며, 이 중에서 30개사는 리비즈 프로그램을 사용 중 [배경] 일본에서는 ‘수면 부채’ ‘근무방식 개혁’ ‘건강경영’ 과 같은 키워드가 2017년부터 등장하기 시작, 슬립 테크에 대한 기대도 높아졌다. 시장규모는 명확하지 않지만 수면 부족 등에 의한 일본의 생산성 저하가 15조엔의 경제 손실을 가져온다라는 연구 결과도 있다. [서비스 내용]   뉴로 스페이스는 '리비즈' 라는 서비를 만들 때 이스라엘의 EarlySense 사와 제휴 하드웨어인 고정밀 소형 측정기는 제휴한 회사로부터 제공받아 사용하지만 소프트웨어 및 앱은 직접 개발. 매트리스 아래에 소형 측정기를 설치하여 호흡이나 심박수, 몸의 움직임 등을 데이터로 수집한다. 수면시간 뿐만 아니라 잠 들때 까지의 시간, 도중에 일어난 시간이나 회수, 비 램수면이나 램 수면이라고 하는 수면의 질도 파악한다. 분석한 데이터로부터 개인별 생활습관 개선에 관한 어드바이스를 앱을 통해 제공한다. 예를 들어, 수면의 피크 타임이나 최적 수면 시간을 분석하면 이를 바탕으로 가장 적절한 운동이나 입욕 타이밍을 알려준다. [가격 및 포지셔닝] 가격은 사원 1인당 월 1만엔. 데이터 수집, 앱 활용 뿐만 아니라 수면에 관한 지식을 공유하는 기업 연수와 워크샵 등까지 제공하는데, 이렇게 전방위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은 아직 거의 없다. 프로그램에 참가한 사원들 중 90% 이상이 만족한다고 응답함. NTT 데이터 경우에는 참가한 사원 3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수면 만족도가 높아졌고 생산성과 집중력이 개선되었다. [콜라보 마케팅- 트럭제조사, 항공사] 2020년 4월에는 히노자동차와 협업하여 트럭 운전수의 수면 개선을 지원하는 앱을 공동 발표. 트럭 드라이버 중에는 시차가 바뀐 근무로 인해 수면이 부족하거나 수면의 질이 저하되는 사람이 많다. 수면을 개선함으로써 드라이버들의 졸음이나 부주의로 인한 교통사고 방지로 연결될 것으로 기대한다.   ANA와는 해외 여행으로 인한 시차 적응에 대응하기 위하여 ‘시차 적응 앱’을 공동 개발 중이며 향후에는 B2C 시장으로도 진출할 계획. 시차 조정을 위한 식사 및 수면 시간 등 출국 전, 기내, 귀국 후 각각의 타이밍에 맞는 행동을 제안한다.

SleepTech市場で注目 データで快眠分析、30社が導入

日経クロストレンド

2021년 1월 15일 오전 1: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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