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11월 13일 밤에 깜짝 발표 후 오늘 (11월 14일) 하루 종일 라인-야후재팬 합병 뉴스가 일본을 달구고 있습니다. 비즈니스 측면에서 본다면 라인은 일본의 메신저 시장을 장악하고 있습니다. (한국인이 카카오톡을 사용하는 정도로 일본인들은 라인을 사용하고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반면 야후는 일본 2위 검색엔진, 온라인 커머스에 강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최근 일본 정부가 강력하게 추진하는 캐쉬리스 (cashless) 화 전략과 맞물려 모바일 페이 시장이 뜨겁게 달구어지고 있는데, 이 분야에서 야후의 '페이페이'와 라인의 '라인페이'가 합친다면 시장에 큰 영향력을 미칠 것입니다. 소비자 측면에서는 야후재팬의 이용자는 주로 40대 전후로 집중돼 있고, 라인은 10~20대가 주를 이뤄 소비자층을 넓히는 효과도 있을 것입니다.

라인-야후재팬 통합 추진, 아시아 초대형 '인터넷 공룡' 탄생하나

조선비즈

라인-야후재팬 통합 추진, 아시아 초대형 '인터넷 공룡' 탄생하나

더 많은 콘텐츠를 보고 싶다면?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2019년 11월 14일 오후 12:02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