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터의 Revue 인수가 한국 뉴스레터 시장에 던지는 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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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에서도 뉴스레터 시장은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유료 뉴스레터 시장도 점점 싹트고 있죠. 메일리를 필두로 스티비에 이르기까지 이 시장에 진입하기 위한 노력들은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하지만 막상 유료 뉴스레터를 운영하게 될 경우 맞닥뜨리게 될 여러 문제들, 특히 발견의 문제는 쉽게 해결되지 않을 겁니다. 단지 발견에 그치지 않습니다. 늘 강조드리지만 유료 구독의 핵심 변수는 품질 높은 콘텐츠 하나만으로 구성되지 않습니다. 직접 운영해보신 분들이라면 이미 경험하고 계실 겁니다. 깔대기를 구성하는 여러 단계들을 체계적으로 관리해야만 전환되고 이탈하지 않습니다. 정말 잘 관리돼야 하죠. 이 모든 요소들은 현재로선 온전히 개인의 역량에 내맡겨져 있다고 볼 수 있을 겁니다. 뉴스레터 플랫폼이 훨씬 더 강력해져야 하는 이유이긴 합니다.
2021년 1월 28일 오전 12: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