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로 광고 관리자를 더 잘 써보자: 양승화 마이리얼트립 그로스 실장 인터뷰
ㅍㅍㅅㅅ
“페이스북 마케팅에서 제공하는 API가 있는데 이거 쓰면 좋을 거 같은데 써보자!”고 그래서 같이 그걸로 뭔가 만들어보고? 결과를 봤더니 클릭률이 세 배씩 오르고, 비슷한 크고 작은 성공사례가 조금씩 쌓여가면서, “여러 직군이 협업을 잘하면 우리가 평소에 못 보던 걸 보는구나”라는 걸 사람들이 이제 아는 거 같아요. 이벤트 레벨에 따라서, “이 페이지에서 구매 버튼까지 누르고 이탈한 사람들에게만 뭘 해줘!”라든지 아니면 “이 상품과 저 상품을 같이 본 사람에게만 뭘 해줘!“라던지, 여러 가지 상황을 조합해 타깃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번에 구매하셨던 분들은 예전에 이런 프로모션에 관심 있던 사람들’ ‘이 상품을 구매한 사람들은 다음에 계속 구매하는데 이 상품 구매하면 다음엔 다시 구매하지 않는다’ 등의 데이터를 보지요. 첫 번째는 매체에서 노출, 클릭, 과금되는 데이터. 두 번째는 어트리뷰션, 전환된 성과가 어떤 광고를 타고 오는지 판단하는 것을 보는 데이터. 세 번째는 그렇게 해서 가입하거나 구매한 고객이 이후 저희 서비스에서 어떤 활동을 하는지, 이 사람이 더 구매하는지, 친구를 초대하는지. 이런 세 가지 형태의 데이터를 모아 통합 대시보드를 만들어 놔요.
2021년 2월 4일 오전 11: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