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 일 잘하는 사람의 재택근무 커뮤니케이션 스킬 4가지
Sicle
✨ 일잘러의 비대면 커뮤니케이션 스킬 4가지 오피스 내에서도 메신저, 메일 등을 이용해 업무 커뮤니케이션하는 상황이 많습니다. 팀, 회사는 물론 외부 미팅까지 비대면으로 많이 진행되니 비대면 커뮤니케이션 스킬은 무척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그리고 재택근무의 상황에선 비대면 커뮤니케이션 스킬은 더더욱 중요하겠죠?!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될 것 같아 Sicle에서 발행한 '재택근무 커뮤니케이션 스킬' 콘텐츠를 공유합니다! 1️⃣ 눈치껏 전달하는 '고맥락 커뮤니케이션' 피하기 비대면 커뮤니케이션을 할 때는 비언어적 요소는 줄이고 텍스트로 최대한 모든 정보를 담으세요. 표정이나 분위기를 읽을 수 있는 대면 커뮤니케이션에선 적절한 비언어적 메시지가 담기면 좋겠지만요. 대면 상황에서도 저는 '눈치'로 업무 내용을 전달하는 것보단 정확한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2️⃣ What, Why, Who를 생각하기 전달할 메시지 핵심을 먼저 정리하고, 전달 전 스스로에게 다음과 같은 3가지 질문을 해보세요. a. 어떤 메시지를 전할 것인가 b. 이 메시지를 왜 전하는 것인가 c. 이 메시지를 누구에게 전하는가? 이 질문에 맞춰 메시지를 작성해야겠죠. 기계가 아닌 사람과 함께 일하는만큼, 적절한 쿠션 언어가 함께 한다면 핵심이 더욱 잘 전달된답니다. 3️⃣ 메시지 유형화하기 메시지 내용이 많다면 유형화를 이용합니다. 위계에 맞춰 넘버링을 하거나 기호를 사용해 가독성을 높여보세요. 요청/수정 사항과 같이 중요한 내용은 볼드, 컬러링을 통해 전달력을 높일 수 있어요! (제가 이 글에서 기호를 활용하는 것도 가독성을 높이기 위함입니다 😊) 4️⃣ 메시지를 전달 받았을 땐 적극 반응하기 메시지를 읽으면 리액션을 해주세요. 많은 내용이나 파일을 전달하고 나면 확인했는지, 확인에 시간이 필요한지 궁금하더라구요. 슬랙에선 메시지에 이모지로도 리액션이 가능하니 간단하게 반응할 수 있어 활용하면 좋을 것 같아요! 💡 전체 내용은 링크를 통해 확인해주세요 (예시도 함께 있어 더 이해하기 쉬워요!)
2021년 6월 6일 오전 7:37
좋은글 감사합니다👍
비대면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요즘 절실했는데 좋은 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