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터 100명이 말하는 2021 하반기 마케팅 트랜드 by 이름없는스터디 브런치>
🖋TK's 코멘트
'소비자가 똑똑해졌다. 마케터에게 부담으로 다가온다'
정보의 비대칭이 없는 시대, 여러분들의 브랜드/서비스 마케팅은 안녕하신지요?
<내용요약>
'이름없는 스터디'라는 모임에서 산업별 현직 마케터 100명이 토론한 내용을 정리.
1. 종합 광고 대행사도 지속을 위해 디지털마케팅 역량 강화
- 커머스를 직접하거나 인수하는 등의 변화
2. 디지털 대행사는 기존 대행 영역에서 직접 커머스로 진행하는 구조
- 에코마케팅, 플레이디, NHN AD 등
3. 매체 Side에서는 중소형 광고 진입기회 높아짐
4. 라이브 커머스는 성장에는 미지수.
- 최저가에 따른 수익성에 어려움이 있음
5. 최근 백화점 매출 성장중이며 오프라인 경험을 필요로 함
6. 예전에는 단순 광고 대행이 많았으나 코로나 후에는 컨설팅 요청이 증가
7. 인플루언서도 나만 아는 인플루언서/브랜드와의 콜라보를 위해 노력함
8. 브랜드간의 콜라보도 매니아 유무가 중요
9. 오프라인 마케팅도 온라인과 촘촘하게 연결하는 것이 중요
10. 특정한 곳에 집중하기 보다 1)영구히 받아들여야 할 것 2)중단했는데 재개할 것 3)더 커질것을 구분해야 함
11. 소비자가 똑똑해졌고 이는 마케터에게 큰 부담이 된다
12. 파편화/집단화가 동시에 이뤄짐
13. 기업의 가치를 소비자가 보는 관점이 보다 중요한 시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