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ernet 의 Future Business Model은 어디로 향하고 있을까 ✏️]
🏷큐레이터요약
1. The Shift from Advertising to Commerce
1세대 인터넷 비즈니스 모델이 광고에 의존했다면 점차 Commerce로 이동하고 있음.
인터넷이 보편적이지 않았기 때문에 온라인 상에서 거래를 만드는데 허들이 높았고 인터넷을 무료이면서도 accessible하게 만들 수 있었던 방법이 광고.
그러나 2020년 기준 글로벌 광고시장이 $647 billion이고, 50%가 이미 온라인에서 발생하고 있다면 커머스 시장은 $25 trillion market에 아직 20%만 온라인에서 발생하고 있을 뿐.
한 예로, 대부분의 뮤지션들은 스포티파이에서 돈을 제대로 벌지못함. 스트리밍 당 $0.00437 달러를 받을 뿐임. 90% 이상의 수입은 투어와 라이브 뮤직에서 오고 있음. 유튜브도 유사한 비즈니스 모델이 되고 있음.
2.Subscription
Fewer ads, and more direct payments between creators and consumers의 트렌드를 반영하는 두번째 변화는 구독경제.
평균적으로 미국인들은 한달에 $237를 구독경제에 소비하고 있고 하루에 7시간 가까이를 디지털 컨텐츠를 소비하는데 씀.
시간이 점차 소중해지고 있기 떄문에 quality있는 컨텐츠에 소비를 하고자 하는 니즈가 계속 늘어날 것임.
3.Microtransactions
10여년 전만해도 microtransaction은 전체 게임 수익의 20% 정도밖에 되지 않았었다면, 현재는 75%를 차지하고 2025년까지 95%가까이가 될 것으로 예상
크리에이터한테 Tip을 주거나, one-time access에 지불하는 것처럼 Bite-sized 구매는 점차 보편화될 것임.
4.Virtual Currencies
로블록스의 로벅스, 마인크래프트의 마인코인처럼 virtual currency는 점차 발전할 것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