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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퍼블리뷰 #퍼블리매일읽기챌린지 #퍼블리뷰9일차 퍼포먼스 마케터 또는 프로덕트 매니저로 이직하고 싶다. 지금 하는 일과 오버랩이 있기는 한것 같은데, 리소스가 턱없이 부족한 곳에서 의미있는 경력을 건져 가기가 정말 쉽지 않단 것을 느낀다. 그럴수록 내 내공을 단단하게 쌓아야지. 혼자서라도 공부한다! 이번해 퍼블리 열심히 읽은 덕분에 대부분의 용어를 이미 알고 있어서 아주 뿌듯했음! A/B 테스트 웹페이지나 제품의 서로 다른 두 버전 중 어느 것이 결과가 더 나은지 테스트하는 것이다. 1) 데이터에 기반한 고객 수요 파악 2) A/B 테스트를 통한 개선안 검증 3) 의사 결정 아하 모먼트(Aha Moment) 고객이 제품의 가치를 경험하는 결정적인 순간. 신규 고객이 빠른 시간 내에 아하 모먼트를 경험하게 해야함. Pivot(피벗) 처음 기획한 제품이 실패했을 때 제품이나 사업 방향을 바꾸는 작업. PMF(Product Market Fit) '제품-시장 적합도'라는 뜻으로, 시장의 니즈를 충족시키는 제품을 만들어,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상태다. 제대로 파악된 프로덕트는 편리한 UI, 예쁜 디자인 없이도 성장한다. MVP(minimum viable product, 최소 존속 제품) 아주 기본적인 기능만 갖춘 제품. 이 제품이 필요한 이유는 적은 노력으로 제품에 대한 (잠재)고객의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기 때문이다. (애자일 개발 방식이 떠오르는 개념) Cohort(코호트) 동일한 기간에 동일한 이벤트를 경험한 사용자 집단. 이탈률이나 방문수 등의 추세 변화를 파악하여 그 원인을 분석해 조치를 취할 수 있다. ICE 스코어 프레임 워크 프로덕트에 대한 개선사항에 각각에 대하여 Impact, Confidence, Ease 점수를 매겨 작업 우선순위를 결정하는 방법. Impact: 이 실험이 얼마나 영향력 있을까? 회사의 핵심 KPI에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칠지 측정(임팩트가 클수록 점수가 큼) Confidence: 이 실험이 성공할 거라는 확신이 있는가?(확신이 강할수록 점수가 큼) Ease: 이 실험을 론칭하는 데 팀의 자원(시간, 노력, 비용 등)이 얼마나 필요한가?(자원이 덜 들수록 점수가 큼) 앵커링 효과(Anchoring Effect) 처음에 기준점을 설정하면 그 기준을 중심으로 생각하게 되는 효과(심지어 그 기준에 아무런 논리적 근거가 없을 때도 적용됨) Funnel(판매 깔때기) 잠재 고객을 앱이나 웹사이트로 '유입'시켜, 최종적으로는 '구매'하도록 만드는 모델. 각 단계에서 다음 단계로 넘어가는 전환율을 극대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Funnel Analysis 유입된 사용자가 결제하기까지 거치는 주요단계(Critical Path)를 기록하고 유저가 어느 단계에서 이탈하는지 분석하는 것. AARRR(Acquisition, Activation, Retention, Referral, Revenue) Funnel 획득(Acquisition), 활성화(Activation), 매출(Revenue), 리텐션(Retention), 추천(Referral)으로 이루어진 퍼널. 성장을 위해 단계마다 무엇을 해야 하는지, 어떻게 하면 각 단계에서 고객의 이탈을 방지할 수 있는지 생각하는 것이 그로스 마케터의 몫이다. Acquisition(획득) 신규 고객이 생기는 것 (웹사이트 방문, 모바일 앱 다운로드, 회원가입, 서비스 결제 등) Activation(활성화) 고객이 처음으로 서비스의 '중요한 기능'을 사용하는 것 (콘텐츠 읽기, 상세 페이지 조회, 장바구니에 담기 등) Revenue(매출) 고객의 구매 등으로 인해 매출이 생기는 것 Retention(유지) 고객이 지속적으로 서비스를 이용하거나 제품을 재구매하는 것. 즉, 고객이 유지되는 것. (구독 유지, 재구매 등) Referral(추천) 만족한 고객들이 주변에 서비스를 추천하며 입소문을 내는 것 OMTM(One Metric That Matters) = NSM(North Star Metric) 매출을 상승시키기 위해서 집중해야 하는 단 하나의 지표 MRR(Monthly recurring revenue) '월간 반복 매출'로 불리며, 퍼블리 같은 월간 구독 형태 서비스에서만 쓰이는 지표. 결제 금액을 구독한 개월 수로 나눠서 구한다. 몰입도·점착성(stickiness) 유저의 충성도를 보여주는 지표. 보통 '일 활성화 유저/월 활성화 유저'*로 계산.

퍼블리 그로스 매니저가 엄선한! 그로스 마케팅 실무 용어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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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8월 31일 오후 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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