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에이전시의 종말, 크리에이터의 시대
탐 렁 유튜브 프로덕트 매니저는 '크리에이터 인사이더'라는 유튜브 채널을 통해 "크리에이터가 관심 있는 브랜드에 직접 광고를 판매할 수 있는 방법을 실험하고 있다"라며 "브랜드와 관계를 맺은 일부 크리에이터 대상으로 현재 시범 운영중이다"라고 밝혔다.
이로서 크리에이터들의 권한이 높아지게 된다. 콘텐츠가 디지털로 넘어오면서 대형 에이전시들보다 중소형 에이전시들에게 기회가 생겼다.
이번에 유튜브가 ‘크리에이터’들에게 직접 광고를 판매할 수 있게하는 프로그램이 대중화되면 새로운 기회는 중소형 에이전시에서 크리에이터 내부팀으로 오게 된다.
중소형 에이전시 없이 크리에이터 내부적으로 광고를 진행할 브랜드를 고르고 광고를 통제할 기회가 생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