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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정말 고객지향적인가요? 🧐] "음악감상카페 <음악이야기>가 추구하는 색깔을 사람들에게 제대로 각인시키지 못한 채 손님들이 원하는 입맛에 맞추려고 했던 것이 가장 큰 문제였다. 그것은 애초의 철학과 소신을 지키지 못하게 만들었고, 손님이 너무 없다는 현실에 눈앞의 것만을 보는 얼치기 장사꾼으로 전락하게 만들었다. '고객 지향'과 '고객 편향'을 제대로 구분하지 못한 과오였다." - brunch 이현웅 님의 글 中 고객지향적 태도는 마케터에게 흔히 요구되는 역량 중 하나입니다. 지속가능한 경영을 위해서는 지속가능한 고객이 필요하고, 따라서 고객지향성은 매우 중요합니다. 세상의 정말 많은 마케터들은 고객의 소리를 듣기 위해 노력하고 있죠. 하지만 고객지향성은 결코 기업의 경영과 마케팅 의사결정 기준이 고객에게 있어야 함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핵심은 기업 내부에 있습니다. 기업의 모든 전략의 방향성은 기업 철학에 따라 결정되어야 합니다. 📍 마케팅은 내가 옳다고 믿고 있는 가치가 담긴 생각과 철학을 고객에게 전달하고 공유하는 것이다. 고객을 지향한다는 것은 의사결정의 기준이 나의 내면에 존재할 때 비로소 성립한다. 📍 편향을 지향이라 착각하고 경영과 마케팅 의사결정의 기준을 외부의 관점에서 수시로 이리저리 적용한다면 기업의 지속가능성 역시 중심을 잃고 표류하게 될 것이다. 📍 기업이 궁극적으로 추구해야 할 고객지향은 내가 고객을 지향하는 것이 아니라, 고객이 나를 지향하게 만드는 것, 우리의 철학을 지지하게 만드는 것이다. ----- 📖 추천 지난 2주 간 『변하는 것과 변하지 않는 것』을 읽으면서 고객편향과 고객지향에 대한 문장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마케팅의 본질은 무엇인가를 계속 생각하게 해주는 책이었는데요. 마케팅은 결국 테크닉 싸움이라고 생각하고 있다면 한번쯤 읽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지속가능성을 위한 고객지향 -마케터 강민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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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9월 19일 오전 12: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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