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미국에서 상장한 SaaS 기업 Asana의 마케팅 헤드를 담당했던 Emily Kremer가 SaaS 기업의 마케팅 부문의 목표 설정에 있어서 많은 SaaS 기업은 마케팅 목표를 잘못 설정하고 있다고 합니다. 자주 하는 실수는 다음과 같은데요.
😵 마케팅 부문의 목표 설정에서 자주 있는 실수
1. MQL 및 매출 등의 KPI의 Goal만 설정하고 있다.
2. 테스트나 중장기 프로젝트에는 목표를 설정하지 않았다.
3. 설정한 목표(Goal)를 측정할 수 없다.
4. 임팩트 베이스가 아니라, 작업량 베이스로 설정하였다.
이러한 부분을 보완하기 위해서 Asana에서는 4개의 Goal (지표/KPI, 프로젝트, 실험, Ops)에 대해서 어떻게 정량적으로 설정하고 있는지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내용을 보면 정량적인 수치 기반의 명확한 개선물이 기본적으로 바탕이 되어야 한다는 것으로 보입니다. 아래 링크에 마케팅 Goal 설정의 템플릿이 있으니 활용해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
📎 템플릿 링크 :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fLURinZeNPac-WY3ru9KwtVP-2EDGXyrh22oz07hSPE/edit?usp=shar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