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8- 피어 리뷰 (Peer Review)가 성과 평가의 미래인가?
📝 Type & Highlight
[Highlighted🖍]
✅ 2021년의 조직을 둘러보면 21세기의 걸맞는 발전의 예가 수두룩 하다.수많은 팀들이 하버드대 교수 존 코터의 예견처럼 플렉시블(Flexible), 애자일 (Agile), 릴라이어블(Reliable)하게 코로나를 딛고 전세계적 여러 타임존들 사이에서 심리스(Seamelss)하게 일하고 있다.
✅하지만 아직 전 세기에서 발전했다라고 보기 어려운 한 과목이 있다. 그것은 바로 성과 평가로, 많은 기업들이 조직적으로 큰 변화를 거치고 난 후에도 성과 평가의 권한은 여전히 상사들에게 온전히 쏠려있다. 글로벌 기업들은 수직적 조직 체계를 혁신하며 피드백 (Feedback) 시스템을 수평화하기 위해 노력중이며 그 중 가장 도드라지는 장치중 하나가 피어 리뷰 이다. 피어 리뷰를 통해 팀원은 기본적으로 더 많은 피드백을 다방면에서 받을 수 있으며, 보편적인 성과 평가에서 문제점이라 여겨졌던 상사 한명의 바이어(Bias)가 조직에 미치는 영향도 줄일 수 있다.
✅그렇다면 이런 피어 리뷰 시스템은 어떻게 도입할 수 있을까? 여러가지 구조들이 존재하겠지만 피어 리뷰를 도입하려는 매니저는 아래 6가지 질문에 대해서 고려를 해야 한다:
1. 누가 피드백을 줄 것 인가?
2. 피드백은 익명으로 처리 될 것 인가?
3. 피드백은 주기적(prompted) 아님 즉흥적(spontaenous)으로 이뤄질 것 인가?
4. 모든 피드백이 같은 가중치를 가질 것 인가?
5. 어떤 카테고리에 피드백을 줄 것 인가?
6. 피드백을 얼마나 간결하게 유지할 것인가?
[Typed⌨️]
피어 리뷰의 도입에 대해서는 많은 찬반 의견이 존재할 수 있겠지만, 피어 리뷰는 상사에게 오로지 몰려있는 성과 평가의 권한을 효율적으로 분산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라 생각됩니다. 동료를 지적하는 문화가 걱정이 된다면, 동료가 정말 잘했던 3가지, 잘했지만 더 잘할 수도 있었던 3가지 등을 질문하고 대답하며 긍정적인 피어 리뷰 문화를 만들어나가는 것을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