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8- 피어 리뷰 (Peer Review)가 성과 평가의 미래인가? 📝 Type & Highlight [Highlighted🖍] ✅ 2021년의 조직을 둘러보면 21세기의 걸맞는 발전의 예가 수두룩 하다.수많은 팀들이 하버드대 교수 존 코터의 예견처럼 플렉시블(Flexible), 애자일 (Agile), 릴라이어블(Reliable)하게 코로나를 딛고 전세계적 여러 타임존들 사이에서 심리스(Seamelss)하게 일하고 있다. ✅하지만 아직 전 세기에서 발전했다라고 보기 어려운 한 과목이 있다. 그것은 바로 성과 평가로, 많은 기업들이 조직적으로 큰 변화를 거치고 난 후에도 성과 평가의 권한은 여전히 상사들에게 온전히 쏠려있다. 글로벌 기업들은 수직적 조직 체계를 혁신하며 피드백 (Feedback) 시스템을 수평화하기 위해 노력중이며 그 중 가장 도드라지는 장치중 하나가 피어 리뷰 이다. 피어 리뷰를 통해 팀원은 기본적으로 더 많은 피드백을 다방면에서 받을 수 있으며, 보편적인 성과 평가에서 문제점이라 여겨졌던 상사 한명의 바이어(Bias)가 조직에 미치는 영향도 줄일 수 있다. ✅그렇다면 이런 피어 리뷰 시스템은 어떻게 도입할 수 있을까? 여러가지 구조들이 존재하겠지만 피어 리뷰를 도입하려는 매니저는 아래 6가지 질문에 대해서 고려를 해야 한다: 1. 누가 피드백을 줄 것 인가?
 2. 피드백은 익명으로 처리 될 것 인가?
 3. 피드백은 주기적(prompted) 아님 즉흥적(spontaenous)으로 이뤄질 것 인가?
 4. 모든 피드백이 같은 가중치를 가질 것 인가?
 5. 어떤 카테고리에 피드백을 줄 것 인가?
 6. 피드백을 얼마나 간결하게 유지할 것인가?
 [Typed⌨️] 피어 리뷰의 도입에 대해서는 많은 찬반 의견이 존재할 수 있겠지만, 피어 리뷰는 상사에게 오로지 몰려있는 성과 평가의 권한을 효율적으로 분산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라 생각됩니다. 동료를 지적하는 문화가 걱정이 된다면, 동료가 정말 잘했던 3가지, 잘했지만 더 잘할 수도 있었던 3가지 등을 질문하고 대답하며 긍정적인 피어 리뷰 문화를 만들어나가는 것을 어떨까요?

Are Peer Reviews the Future of Performance Evaluations?

Harvard Business Review

Are Peer Reviews the Future of Performance Evaluations?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1년 10월 5일 오전 7:16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