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뛰어난 직원이 뛰어난 리더가 되지 못할 가능성에 대하여》
회사에서 좋은 평가를 받으면 두 가지 변화가 생깁니다. 첫 번째는 급여가 상대적으로 가파르게 오르고, 두 번째는 승진 대상자가 됩니다. 그렇다면 좋은 평가를 받은 직원이 승진을 해서 관리자, 리더가 되는 경우가 자연스럽게 늘어납니다. 문제는 '뛰어난 실무자'와 '뛰어난 리더' 사이에는 교집합이 적기 때문에 나타납니다.
뛰어난 직원이 뛰어난 리더가 되지 못한다면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평가하는 시점과 평가하는 기준 때문입니다. 대기업은 물론이고 스타트업에서 직원을 평가할 때 중요하게 여기는 기준은 '현재 직급에서 얼마나 일을 잘했는가?' 또는 '상위 직급에서 얼마나 일을 잘 할것인가?'이고 그 시점은 보통 현재 완료형입니다. 최근 3개월 또는 6개월, 길어야 1년을 봅니다.
[ 큐레이터의 문장 🎒 ]
뛰어난 실무자가 뛰어난 리더가 되려면 기존의 성공방정식을 완전히 초기화할 수 있어야 합니다. 실내 수영장에서 수영을 하는 것과 거친 파도가 몰아치는 바다에서 수영을 하는 것에는 큰 차이가 있습니다. 누구나 팀장, 리더는 처음입니다. 기존 성공방정식을 따라가면 부지런한 마이크로 매니저가 될 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