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핀란드, 코로나 패스 도입 결정]
핀란드가 코로나 패스를 공식 도입하기로 했습니다. 국회 표결 결과 찬성 105대 반대 33로 압도적으로 가결되었네요.
1. 당장 내일 (10월 16일) 부터 핀란드에 코로나 패스가 시행에 들어갑니다. 앞으로 핀란드에 거주 중인 만 16세 이상은 코로나 백신 증명서 또는 완치증명서를 들고다니는 것이 권고됩니다. 그리고 가게들은 코로나 패스 유무를 기준으로 손님을 받을지 말지 정할 수 있게 되죠.
2. 만약 해당 가게가 코로나 패스 정책을 도입한다면 (= 코로나 백신증명서 또는 완치증명서를 제시한 손님만 받겠다고 할 경우,) 해당 가게는 사회적 거리두기 규제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코로나 확산세가 또 다시 발생해 '실내 10인 이상 모임 금지' 조치가 내려진들, '코로나 백신증명서 또는 완치증명서, 또는 음성확인서 소지자만 받습니다'라는 원칙을 유지한다면 손님을 20명이고 30명이고 받을 수 있습니다.
3. 핀란드 가게들은 매번 손님을 받을 때마다 패스를 확인할 필요는 없습니다. 다만 가게 주인이 원할 때 손님더러 '백신증명서나 완치증명서, 또는 음성확인서'를 제시해달라고 언제든지 요구할 수 있죠. 이를 보여주지 못하는 손님은 정중히 거부할 권리도 있다고 합니다. 핀란드 정부는 가급적 모든 가게, 식당, 술집들이 코로나 패스 도입을 해주길 권고하고 혹시 모를 상황에 대비해 사람이 많이 몰리는 클럽, 술집 등에는 불시검문도 하겠다는 방침을 밝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