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퍼런스] 데이터 드리븐 마케팅 커리어콘 - 최재준 코치 인터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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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리어리 스킬업 컨퍼런스] 데이터 드리븐 마케팅 커리어콘에 초대합니다 ✨ 🎙️ NCT marketing CRO 최재준 코치 인터뷰 Q. 마케팅 실무에 데이터를 직접 활용하며 가장 어려웠던 점은 무엇이었나요? A. 첫번째는 데이터 클린업입니다. 데이터를 정리하고 본격적인 분석에 들어가기전에 이상한 데이터들을 솎아내는데 들어가는 시간이 분석하고 인사이트를 발굴하고 그것을 실행하는 시간보다 더 많이 걸린다는 점입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 불필요한 데이터들이나 필드값들은 애초에 추가하지 않고 꼭 필요한 데이터를 골라서 모으는 작업이 매우 유용했습니다. 두번째는 데이터 통합입니다. 각각 다른곳에 측정된 데이터를 하나로 모으고 이를 동일한 기준으로 평가하기가 어렵다는 점입니다. 스타트업의 경우는 막대한 비용이들거나 오랜시간이 걸리는 데이터 통합은 어렵습니다. 따라서 source of truth 에 대한 기준을 경영자나 팀리드가 명확히 세워놓고 구성원들의 동의를 미리 받는게 좋습니다. 세번째는 데이터 분석 실험 설계-인사이트 도출 그리고 그 인사이트를 활용한 마케팅 활동 자체에 드는 시간과 비용입니다. 따라서 초기부터 코드리스로 실험을 설계하고 가설을 검증할수 있는 Mixpanel 이나 amplitude 같은 툴을 도입해서 데이터분석팀 의존도를 낮추는게 좋습니다. 또한 messaging, guidance 프로세스를 짤때에도 엔지니어 도움없이 할 수 있는 CRM 자동화 마케팅툴을 초기에 도입해 놓는게 좋습니다. Q. 실무에서 데이터를 활용할 때 주의 해야 하는 점은 무엇인가요? 데이터 드리븐 마케팅 혹은 그로스 마케팅의 기초와 다양한 케이스들을 소개시켜드리고, 전체 에어비앤비 성장을 일궈낸 SEO 전략도 케이스 중 하나로 공유드릴 예정입니다. 이번 컨퍼런스를통해 특정 마케팅 채널이 아닌 전 퍼널에 걸쳐 채널에서 데이터와 마케팅이 어떻게 조합되어 지는지, 실제 다양한 케이스들과 함께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Q. 연사님의 컨퍼런스에서 어떤 이야기를 들을 수 있나요? A. 데이터 드리븐 마케팅 혹은 그로스 마케팅의 기초와 다양한 케이스들을 소개시켜드리고, 전체 에어비앤비 성장을 일궈낸 SEO 전략도 케이스 중 하나로 공유드릴 예정입니다. 이번 컨퍼런스를 통해 특정 마케팅 채널이 아닌 전 퍼널에 걸쳐 채널에서 데이터와 마케팅이 어떻게 조합되어 지는지, 실제 다양한 케이스들과 함께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데이터 마케팅 성공방정식 등 연사님의 인터뷰 내용을 더 보고 싶다면 아래 링크 클릭!
2021년 10월 26일 오전 8: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