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택근무, 원격근무... 참 멀게만 느껴졌던 조직 운영 방식이 성큼 다가온 것 같습니다.
요즘 재택근무와 관련된 정보들이 쏟아지고 있습니다. 공통적으로 강조하는 것은 '철저한 준비'입니다. 재택근무를 가능하게 하는 솔루션은 많습니다. 솔루션보다는 재택근무의 효율성을 높여주는 문화를 만드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자들에게 재택근무랑 비슷한 게 출입처 제도입니다. 정부기관 및 기업에 출입을 하는 기자들은 회사에 나오는 대신 출입처로 바로 갑니다. 그러다 보니 사내에서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회사에 대한 정보가 없으니 뭔가 두렵고, 외로움을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회식이 있을 때는 대부분 참석을 해서 사내 이야기를 듣기를 원합니다. 특히 세종시같이 지역에 있는 정부기관에 출입처를 가지고 있는 기자들은 서울행을 기다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재택근무도 비슷할 것 같습니다. 왠지 혼자만 떨어져 있는 것 같은 외로움과 두려움, 이걸 해결하는 게 중요하다는 이야기들이 많네요.
Zapier라는 미국 기업은 2011년부터 원격근무를 시행하고 있다고 합니다. 전체 300여 명의 임직원은 28개 나라에서 근무를 하고 있습니다. Zapier는 자사 사이트(https://zapier.com/learn/remote-work/)에 원격근무에 필요한 다양한 정보를 공개했습니다. 팀원 채용하기부터 관리, 평가 방법, 팀원 간의 유대감 만드는 법, 생산성 올리기 위한 업무 환경 만들기 등 다양한 정보가 담겨 있습니다. 재택근무를 시행하는 혹은 시행하는 곳에 도움이 되도록 공유합니다.
《20대 후반과 30대가 인생에서 최악의 시기인 이유》
1️⃣ 상당수의 20대와 30대가 겪는 위기에는 4가지 단계가 있습니다.
➊ 취업, 친구나 연인과의 관계, 독립, 주거문제로 큰 스트레스를 겪습니다
➋ 취업을 하고, 연인을 만나거나 헤어지고, 독립을 한 후에 허탈감과 고립감을 느낍니다
➌ 이때 내가 정말 원하는 일, 삶이 무엇인지 처음으로 진지하게 돌아보고 새로운 관심사를 찾죠
➍ 이 과정에서 훨씬 더 행복하고 안정감을 얻으며 어떻게 살아야겠다는 다짐을 합니다
2️⃣ HBR 데이터 사이언티스트가 연구한 결과에 따르면 20대부터 30대까지 가장 큰 스트레스를 겪습니다.
3️⃣ 흥미로운 건 30대 이후 그러니까 40대부터 50대 사이에 더 큰 스트레스 수준을 경험하지만 체감하는 정도는 오히려 더 낮아지는 건데요.
4️⃣ 20대부터 30대 사이에 힘든 시간을 겪으면서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학습했고 이를 통해 위기를 다룰 수 있는 내적 기제를 강화했기 때문입니다.
5️⃣ 20대부터 30대 사이에 겪는 4단계 위기 이후에 점점 긍정적인 감정이 커지고 부정적인 감정이 줄어들면서 삶에 대한 만족도가 높아지는 것...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