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경영연구소가 만든 뉴스레터를 구독해주세요 | 커리어리

<중국경영연구소가 만든 뉴스레터를 구독해주세요.> 중국경영연구소가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남들이 차이나리스크를 말할 때 우리는 차이나에서 기회를 찾습니다!' 이는 '쿵푸레터'의 슬로건이이자 모토입니다. 중국은 지난 20년의 IT대변혁기와 고도성장기를 거치고 시진핑 주석의 '공동부유론' 아래 새로운 산업전환기를 맞이했습니다. 미중무역전쟁, 대기업규제, 에너지대전환, 신소비/국산운동, 전정특신기업 키우기 모두 이러한 배경아래 생겨난 것이죠. 변화는 불안정과 불확실, 두려움을 가져다 주기도 합니다만, 다른 한편으로 새로운 기회를 보여주기도 하죠! 국내엔 이미 많은 매체들이 불안정, 불확실, 두려움을 다루고 있는데요. 저희 중국경영연구소는 좀 더 많은 기회를 보여드리는데 집중하겠습니다.

중국경영연구소가 만든 뉴스레터를 구독해주세요.

Stibee

2021년 12월 9일 오전 1:06

댓글 0

함께 보면 더 좋은

<영상 하나로 시총 1000억원 증가.. 중국 테크 크리에이터의 위엄> 1. 지난 10월 17일 '허퉁쉐(何同学, 직역하면 허씨 성을 가진 학생)'란 크리에이터가 비리비리에 올린 영상 하나가 온라인에서 크게 이슈가 됐습니다. 조횟수가 하루만에 몇백만을 기록한 것 외에 주목을 받은 건 이 영상에 스폰서로 등장한 한 가구업체였는데요. 2. 이 영상 하나로 이 가구업체(러꺼, 乐歌)의 주가가 당일날 13.51% 상승, 기업가치가 무려 1,000억원(5억5,000만위안)이나 증가했기 때문입니다. 3. 허퉁쉐의 이 영상은 자신이 직접 기획한 무선충전 테이블(영상을 보면 어떤 아이템인지 알 수 있음)을 만든 계기와 만드는 과정을 7분 안에 담았는데요. 스토리텔링, 촬영기법, 독특한 창의성, 재밌는 편집 어느 하나 빠지지 않는 고퀄의 영상이었습니다. (중국어로 돼있지만 꼭 한번 보시기 추천합니다) 4. 영상에 등장하는 무선등장 테이블은 허퉁쉐가 위에 언급한 가구업체의 책상(데스커의 모션 데스크와 유사)을 개조한 것인데요. 영상에서 마지막 1분 정도 허퉁쉐가 설명하는 정도로 출연해 위와 같은 주가상승을 이뤘습니다. 5. 사실 허퉁쉐는 이 영상이 터지기 전에도 꽤 유명한 크리에이터였는데요. 주로 IT제품과 서비스를 리뷰하는, 비리비리에서 팔로어 700만명(지금은 880만명)을 거느린 테크 리뷰어였습니다. 이 영상을 올리기 전 허퉁쉐는 애플 CEO 팀 쿡을 인터뷰해서 언론의 주목의 크게 받은 적 있습니다. 6. 허퉁쉐는 대학에 입학하던 2017년부터 비리비리에 영상을 올리기 시작했는데요. 마침 올해에 졸업했습니다. 그는 7월 25일 '제가 졸업했습니다'라는 영상을 올리고 대박 난 이번 영상을 공유하기 전까지 거의 3개월 잠적했죠. 7. 후에 알고 봤더니 이 잠적한 3개월 간 허퉁쉐는 자기 회사를 등록했으며 영상에 나오는 무선충전 테이블을 만들고 영상 편집에 집중했던 겁니다. 창업 후 첫 작품이 크게 대박난 것이죠. 8. 참조한 기사를 보면 현재 허퉁쉐 영상에 등장하기 위해 광고주가 지불해야 하는 광고비는 최소 5억원(300만위안), 최대 9억원(500위안)이라고 합니다. 허퉁쉐 입장에선 1년에 이런 영상 2, 3개만 찍어도 연매출 10억은 훌쩍 넘는 사업을 하는 것이죠.

【何同学】我做了苹果放弃的产品..._哔哩哔哩_bilibili

Bilibili

추천 프로필

현직자에게 업계 주요 소식을 받아보세요.

현직자들의 '진짜 인사이트'가 담긴 업계 주요 소식을 받아보세요.

커리어리 | 일잘러들의 커리어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