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매몰 1688이 요즘 핫해진 이유>
1. 최근 알리바바의 도매몰 '1688(한국에선 알리바바로 많이 알려져 있죠)'이 갑자기 젊은 층의 최애 쇼핑앱 중 하나로 부상하면서 많은 화제를 불러일으키고 있습니다.
2. 시장조사기관 QuestMobile이 최근 발표한 보고서를 보면 2020년 상반기 1688 앱 월간 이용자수(MAU)는 지난해 동기 대비 82.14% 증가했고 올해 6월엔 애플 앱스토어(중국) 다운로드수 1위를 차지하기까지 했죠.
3. 1688은 1999년 알리바바가 설립된 뒤 출시한 첫 서비스였지만 타오바오, 티몰 등 B2C 서비스를 출시한 뒤엔 크게 존재감이 없었습니다.
4. 그렇다면 왜 갑자기 이렇게 인기가 있을까? 가장 큰 원인은 SNS 특히 샤오훙수에서 많은 왕홍(블로거라고 생각하심 됩니다)들이 '1688 후기' 포스팅을 올리고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5. 왕홍들이 1688 후기를 많이 올리고 이런 포스팅이 인기있는 이유는 또 뭘까요? 1688 내에 많은 상품들이 있고 무엇보다 매우 저렴하기 때문입니다.
6. 일반 소매상을 대상으로 하는 도매몰이니 상품가격이 낮은 건 당연한데요. 대량구매와 품질보증이 안 된다는 허들이 있었기에 개인 소비자가 쉽게 이용하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왕홍들이 자기가 직접 구매한 후기를 올리면서 품질에 대한 의심을 어느정도 해소해준 것이죠.
7. 또 한가지 소비자들의 구미를 당긴 부분은 'OEM공장 직판'입니다. 여기서 OEM공장은 유명 브랜드의 OEM공장을 가리키는데요. OEM공장이기 때문에 품질을 보장하고 브랜드 값을 덜었기 때문에 싸다는 것이죠. 왕홍들의 포스팅에도 유난히 이 부분을 많이 강조합니다.
8. 1688이 젊은 층 사이에 인기있는 또 하나의 이유는 이들이 브랜드보다 '극강의 가성비'를 따지는 특성에 있다고 중국 언론은 분석하고 있습니다. '임기상품 할인마트'가 뜨는 이유도 여기에 있죠.
9. OEM공장이라 홍보하고 있지만 진짜 OEM공장인지 사실은 알 수가 없는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렴한 가격 때문에 설사 품질 나쁜 상품을 사더라도 이들은 한번 시도해본다는 겁니다.
10. 하지만 여러번 시도해 실패를 거듭한 친구들은 1688을 아예 외면하는 경우도 적지 않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