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5초도 길다”…틱톡의 앱매출 세계 1위 비결은? >
요즘 크리에이터 사이에서는 15초도 길다는 이야기가 나옵니다. 10~11초안에 어필해야 반응을 얻고, 영상이 빠르게 퍼져나간다는 거죠.”
15초 이내의 짧은 동영상을 앞세워 지난해 전 세계 비게임 애플리케이션(앱) 매출 1위를 달성하는 등 ‘핫 트렌드’ 동영상 플랫폼으로 부상하고 있는 틱톡이 엔터테인먼트를 넘어 기업 마케팅, 커머스 영역으로 영역을 확대 중이다.
MZ세대를 중심으로 한 쉽고 빠른 영상의 재생산은 마케팅에서의 강점으로도 부각되며 다양한 기업들이 틱톡을 활용하고 있다. 설윤환 틱톡코리아 글로벌 비즈니스 솔루션(GBS) 총괄은 “글로벌 진출을 꾀하고 있는 웹툰이나 게임 분야는 물론 삼성, 현대자동차 등 대기업들도 ESG 기업브랜딩 등을 위해 틱톡 플랫폼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고 밝혔다.
엔터테인먼트와 마케팅을 넘어 판매자가 바로 제품을 노출하고 판매할 수 있는 ‘라이브 커머스’에서도 틱톡 플랫폼이 활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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쇼트폼 형식이 인기를 끌며 영상을 짧고 빠르게 소비하는 문화가 확산되고 있다. 이에 따라 드라마 등 긴 호흡의 영상도 짧게 소비하는 문화가 나타나며 결과적으로 ‘1초의 가치’가 높아지고 있는 것이다. 설 총괄은 “드라마도 전편을 짧게 편집한 영상을 소비하거나, 1.2배~2배속까지 빨리감기를 하며 보는 시대”라며 “이러한 트렌드 속에서 1초의 값어치, 쇼트폼의 가치는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