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요즘 쫌 발빠른 월마트, 이번에는 쇼피파이와 함께! 1. 미국 시간으로 2020.06.15일, 월마트는 온라인 상점을 구축하고 운영하고 판매하는 일을 더 쉽게 만들어주는 다양한 도구를 기업에 판매하는 쇼피파이와의 파트너쉽 체결을 발표했다. 팬더믹으로 온라인이 가속화된 시대에 아마존을 능가할 것 같다는 그 shopify 말이다. 최근 리테일 플레이어 중에 월마트의 행보는 단연 주목할만 한데, 쇼피파이와의 협업은 어떤 방향의 변화를 도모하는 것일지에 대한 기사를 살펴보자. 아래는 주로 기사내용 (약간의 개인 생각) 2. 월마트는 작년 z 세대를 공략한 틱톡 마케팅 부터 오호! 뭐야뭐야 월마트 대단하다!! 싶은 다양한 행보를 보이고 있는데, 이번 팬더믹 때에는 매장 임대료를 면제해주고, 비접촉식 결제 시스템을 빠르게 도입하고, 임직원과 고객 보호를 위해 플렉시 글라스를 매장에 설치하고, 온라인에서 식료품 구매를 도울 수 있는 학습용 자료와 매장의 재고나 고객 상황을 파악할 수 있는 시스템을 도입하면서 팬더믹 시대를 맞이한 오프라인 플레이어로서 여러 시도를 하고 있다. 3. 대부분의 리테일 플레이어가 기존 비즈니스 모델 안에서 수익화를 고민하고 있지만, 유통에서 단군 할아버지 급인 월마트는 아예 새로운 어떤 것을 만들기 위해 적극 노력 중이다. 몇 주 전에는 ThreadUp과 파트너쉽으로 재판매 시장에 뛰어 들었고 바로 어제는 Shopify 와의 파트너쉽을 발표했다. 뭐 하나하나만 봐도 흥미롭다!! 지만, 월마트가 하고 있는 것들을 총체적으로 살펴봤을 땐 온라인과 팬더믹 시대의 새로운 기회를 찾으려는 기업의 처절한 고민이 보이기도 한다. 4. 쇼피파이와 월마트는, 그러니까, 내가 쇼피파이 사용자면 월마트 마켓플레이스 (월마트의 이름을 건 온라인 오픈 마켓) 에 접근할 수 있다! 내 브랜드를 월마트 고객에게 알릴 수도 있고! 월마트는 쇼피파이를 통해 새로운 판매자를 늘릴 수 있다. 이렇게 자체 플랫폼과 인프라가 있던 월마트와 완전 이커머스 절대 강자 쇼피파이의 협업이라니! 포브스에서는 이번 파트너쉽이 상호 윈윈인 이유 5가지를 정리했는데, 1) 월마트가 쇼피파이의 사용자에 접근할 수 있다는 건 그러니깐 월마트 브랜드로서도 뭔가 디지털 친화적이면서 요즘 스럽고 쿨한 이미지를 획득 할 수 있다. 2) 쇼피파이 사용자는 월마트가 가진 전국 규모의 점포와 유통망, 그리고 월마트 검색에 걸린다는 엄청난 강점을 선택적으로 사용할 수 있기에, 이렇게 또 누구나 셀러가 될 수 있는 시대가 한 번 더 열렸다. 3) 월마트는 기존 보다 훨씬 더 저렴한 비용으로!! 온라인에 더 많은 품목을 추가할 수 있게 되었다. 보통은 우리도 온라인!! 하면서 유명 브랜드를 입점시키기 위해 자체 마진을 포기하거나, 아니면 아예 디지털 특화된 서비스를 아예 사버려야 하는 방법 정도가 있는데 이번엔 오히려 쇼피파이 사용자에게 선택권을 줌으로써 우리 월마트로 오세요!! 하는 방식을 택한 것이다. 4) 월마트가 가진 물리적 인프라가 오히려 더 매력이 될 수 있다는 것!! 월마트는 다른 디지털 플레이어가 할 수 없는 것, 특히나! 반품같은 것들을!! 할 수 있기에 장기적으로는 유리한 시작이 될 수 있다. 월마트가 모든 쇼피파이 업체 반품에 통합적 반품 허브 역할을 하면, 쇼피파이 사용자는 반품과 관련된 비용을 꽤나 줄일 수 있다. 월마트 관계자에 따르면, 현재의 반품 방식과 동일하게 할 것이라고 한다. 그러니깐, 유통에서 단군할아버지 급이니까 물리적 세상을 기반으로 하는 반품 등의 역량이 무시무시 하다는 것이겠지! 5) 월마트나 쇼피파이 둘다 디지털 영역에만 국한될 필요가 사라졌다. 사실 쇼피파이도 물리적 접점을 늘이려는 노력을 몇 년전 부터 계속 시도하고 있었다. 이번 파트너쉽을 통해 쇼피파이 가맹점들도 이후에 얼마든지 월마트 브랜드와 함께 매장에 들어갈 수 있는 미래도 가능하다 이거다. 5. 여기에는 결제방식 혁신 (POS 의 문제를 해결하려고 노력 중) 까지도 진행 중인 쇼피파이가 월마트와 어떤 방식으로 협업할지는 가능한 여러가지 시나리오가 존재하겠지만! 여하튼, 미래와 생존을 건 월마트와 쇼피파이의 파트너쉽 발표를 보고 포브스의 기사 내용을 정리했다!

Walmart's New Shopify Partnership Is Another Stroke Of Omnichannel Genius

Forbes

Walmart's New Shopify Partnership Is Another Stroke Of Omnichannel Genius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0년 6월 17일 오전 5:51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