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브랜드란?
- 회사에 대한 고객의 인식(perception)이다.
(2) 브랜딩이란?
- 그 인식에 영향을 주는 노력들이다.
(3) 아이덴티티란?
- 브랜드의 시각적요소 (visual elements) 들의 set 집합이다. 브랜드의 하위항목. (로고, 색상, 폰트 등이 아이덴티티를 만들 때 고려해야 하는 요소들).
- 그리고 고객이 아이덴티티를 느낄 수 있는 다양한 터치포인트(접점)이 존재함. 소셜미디어, 블로그, 광고, 오프라인, 온라인, 뉴스, 소문 등등...
- 로고란 : 회사를 대표하는 마크나 심볼.
💬 의견
- 브랜드와 브랜딩에 대해서, 온전히 고객입장에서 정의를 내린 것이 마음에 든다. 브랜드와 브랜딩은 고객입장에서 생각해야 한다. 회사에 대한 '고객의 인식'이 브랜드이고, 그 인식에 변화를 주는 것들이 브랜딩이다. 회사가 생각한 것과 고객이 받아들이는 것이 다르면 제대로 하고 있는 것이 아니다. 그 점을 잘 짚어준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