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중요한 것은 1번 이라고 생각합니다! "왜 이 인터뷰를 진행하는가? 어떤 것을 알고 싶은가? 목표 달성은 어떻게 판단할 수 있을까?"
1️⃣Why. 이 인터뷰는 왜 하는가?
- 인터뷰를 하기에 앞서, 왜 진행하고 / 무엇을 알고 싶은지 명확히 정의해야 한다. 그래야 진행방향도 명확해지고, 팀원들도 같은 그림을 그릴 수 있다.
- 목표를 정의할 때는 판단 기준도 같이 적는 것이 좋으며, '프로젝트가 끝났을 때 어떤 상황이 펼쳐질까? 를 상상하며 정의'하자.
2️⃣ Why가 정의되었으면 How. 액션 플랜을 짜자
- 어떤 작업이 필요하고, 어떤 팀원이 어떤 작업을 맡을 지 생각하고, 언제까지 업무가 완료되어야 하는지 등 동기화를 시키자.
3️⃣ 인터뷰 설계 시 답해야 하는 질문들
- 누구를 인터뷰 할 것인가?
- 무엇을 질문할 것인가 (이때는 어떤 질문을 하지? 보다 어떤 것을 알아내고 싶은가?를 먼저 고민하자)
- 어떻게 질문할 것인가? (단순히 예 아니요가 아니라 이유를 답하게 만들어야 한다. 열린 형식으로 가자)
- 어떻게 질문이 흘러갈 것인가?(경우의 수를 생각해서 시나리오를 짜두면 도움이 된다. 같은 답을 반복하게 만들면 지친다.)
4️⃣ 인터뷰 진행 시 노하우
- 시작 전에 인터뷰 배경과 목적을 말해주며 이성적으로 납득시키고, 얼마나 큰 도움이 말해주며 감성적으로 어필을 하자.
- 편하게 말을 할 수 있게 라포를 쌓고 분위기를 만들어주면 좋다.
- 침묵하지 않기.. / 1명은 기록, 1명은 질문
5️⃣ 인터뷰 종료 이후
- 우선 첫 번째에서 말했듯이 목적을 잊지 말자. 목적을 중심으로 결론을 지어야 한다.
- 다음 액션은? 생각을 해보자. 단순히 인사이트를 얻었다?에서 그치지 않고, 이를 바탕으로 다음에 또 어떤 액션을 할 지 생각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