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덕트 3단계 성장론> 1. 성공한 프로덕 | 커리어리

<프로덕트 3단계 성장론> 1. 성공한 프로덕트는 크게 3단계에 걸쳐서 진화한다. 첫 번째 단계는, '탐색 혹은 방황 단계(drunken walk)'다. 2. 이때 프로덕트 매니저는 창업자의 비전을 효과적으로 실행하는 것에 집중해야 한다. 빠르게 실험을 돌리고, 자금이 고갈되기 전까지 product-market fit(PMF)을 찾아야 한다. 3. 두 번째 단계는, 흔히 말하는 PMF 단계다. 수많은 테스트 끝에 어느 정도 가능성이 보이는 기회에 집중하고, 그에 맞게 비즈니스를 키우는 단계를 말한다. 이때부터는 실험에 집중하면서 좀 더 구체적인 프로세스를 도입하기 시작해야 한다. 4. 또한 PMF의 신호가 오면, 창업자는 해당 프로젝트의 주요 직책에 어울리는 리더들을 섭외하는 게 중요하다. 특히 이때 창업자는좋은 사람을 데려오고 비즈니스를 키우는데 온 힘을 다해도 여력이 모자라기 때문에, 세부 사항에 신경 쓸 겨를이 없다. 따라서 이 단계에서는 세부사항을 잘 챙기고 꾸준히 개설한 노련한 PM이 필요하다. 5. 세 번째 단계는 '초고속 성장 단계(Hyper Growth)'다. 이 단계에 접어들면 스케일을 키우면서 동시에 장기적 전략을 마련해야 한다. 그리고 세부적인 일은 팀 자체적으로 돌아가거나 자동화되어야 한다. 6. 정확한 공식은 없지만, 기업은 프로덕트의 성장에 맞춰 진화해야 한다. 그리고 창업자가 제품 전략과 로드맵에 대한 권한을 점점 프로덕트 팀에게 위임하지 않으면 프로덕트는 충분히 성장하지 못할 뿐 아니라, 결국에는 유능한 인재들마저 잃을 수 있다.

정대용 큐레이터의 코멘트 - 퍼블리 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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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7월 14일 오후 9: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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