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팀 리더가 되는 길> 몇 주 전에 올렸던 'Product manager에서 Product leader로 가는 길'의 마케터 버전입니다. 한 마케팅 채널의 전문가인 실무자(Senior Marketing Manager 포함)급에서 리더(팀 리더, 디렉터 등)로 성장하기 위해서 꼭 거쳐야 할 변화(transition) 4가지를 소개합니다. 1. 한 채널의 전문가 —> 모든 채널을 아우르는 마케팅 전략을 짜는 역할 2. 내가 맡은 일에서 전문가 —> 실무자를 가이드하고 코칭하여 전문가로 세우는 역할 3. 내가 맡은 분야에 포커스 —> 목표 달성을 위해 여러 부서와 협력 4. 악기를 연주하는 연주자 —> 오케스트라를 지휘하는 지휘자 마케터이시거나 관련 일을 하시는 분이라면 이 글을 '강추'합니다. 또한 마케터와 함께 일하는 영업, 제품팀, 재무팀도 마케터가 어떤 시선에서 일을 바라보는지 배울 수 있는 글이라 생각합니다. Product manager인 제 입장에서는 '어떻게 하면 Product team이랑 협력을 잘 할 수 있을까' 부분을 상당히 흥미롭게 읽었습니다. 처음 쿠팡에 입사했을 때 당시 제가 맡은 제품(프로모션 관련) 덕분에 당시 마케팅 실장 및 팀장의 주간 미팅에 참여하여 처음으로 '온라인 마케팅'을 경험했던 기억이 아직도 생생합니다. (CAC, LTV 등을 그때 처음 배웠죠) 내 일, 내 직무가 아닐지라도 같이 일하는 부서의 KPI가 무엇인지를 이해하는 것도 결국 내 일을 잘 풀리게 할 수 있는(내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길이라 생각합니다.

Crossing the Canyon: Leading Your First Marketing Team — Refor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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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7월 14일 오후 9: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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