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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ibee
마이크로소프트가 트위치, 아프리카, 유튜브 게이밍에 패배한 이유 = 믹서를 접은 이유 1. 콘텐츠 부재 2. 브랜딩 및 포지셔닝 부재 3. 문화 부재 하지만 믹서는 차별적인 문화가 없었습니다. 차별적 문화가 있기 위해선 남다른 비즈니스 모델이 있어야 합니다. 사용자가 그 모델을 사용하면서 얻는 UX가 곧 그 스트리밍 플랫폼 사용에 대한 자부심이거든요. 예를 들어, 아프리카는 열혈이 되면 추앙받는 게 있듯요. 사실 스트리머를 구독하거나 직접 도네이션을 하는 기능은 이미 트위치와 아프리카 그리고 유튜브에도 있었습니다. 믹서는 그게 부재했습니다. 기능이 없으니 차별점이 없고, 차별점이 없으니 남다르게 즐길 거리가 없고, 그러니 문화가 없습니다. 콘텐츠 부재, 포지셔닝 실패, 남다른 BM 및 문화 부재로 인한 실패였습니다. 시청자도 많이 모으지 못했고, 그럴싸한 오리지널 스트리머도 나오지 못했으니까요. 거인의 한 걸음은 다릅니다. 느려 보이지만 엄청 빠르고 멀리 갑니다. 하지만 방향이 틀리면, 그 거인도 넘어지기 마련입니다. '까라면 까'보다 '올바른 방향으로 까'가 맞는다는 뜨뜻미지근한 교훈만 남지 않았나 싶습니다.
2020년 7월 20일 오전 2: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