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커뮤니티 중심
2022년 유튜브에서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활발한 참여를 이끈 크리에이터들 성공이 눈에 띄었는데요. 더 많은 구독자가 참여할 수 있는 여지를 만드는 것이 메시지를 성공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비결이 되고 있습니다. 예컨대, 미국의 크리에이터 MrBeast는 자신의 팬이 참가자로 등장한 윌리 웡카(Willy Wonka)를 주제로 한 챌린지 동영상에 힘입어 2022년 미국 YouTube 연말 결산 상위 10명의 크리에이터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https://youtu.be/Hwybp38GnZw
2️⃣ 개인화 중심
유튜브에서도 자기만의 취향이 점점 뚜렷해지고 있습니다. Z세대의 55%가 자신이 아는 사람 중 아무도 관심을 갖지 않는 콘텐츠를 시청한다고 응답했습니다. 때와 장소를 가리지 않고 유튜브를 활용하는 상황에서 개인화 중심 콘텐츠가 생명력을 갖는 트렌드는 지속될 예정입니다.
3️⃣ 숏폼 중심
유튜브 쇼츠는 이제 새로운 포맷이 아니라 가장 인기 있는 포맷으로 거듭났습니다. 유튜브 자체 연구 결과에 따르면 Z세대의 59%는 숏폼 동영상 앱을 먼저 사용하여 콘텐츠를 찾은 후, 해당 콘텐츠의 긴 버전을 시청한다고 답했습니다. 즉, 쇼츠가 트리거가 된 셈이죠. 유튜브에서 더 새롭고 혁신적인 쇼츠를 만들기 위한 경쟁이 치열해질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