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사용하는 서비스를 만들면서, 사용자를 완전히 이해하기 어려운 이유는 무엇일까요? 여기에는 몇 가지 합리적인 이유가 있습니다.
1️⃣ 제품을 만드는 사람만큼 사용자는 제품을 알지 못한다 (이해도 차이)
2️⃣ 제품을 만드는 사람이 사용자 전체 집단을 대표하지 못한다 (대표성 결여)
3️⃣ 사용자는 여러 제품을 함께 사용하기 때문에 다른 제품을 대안으로 활용한다 (이해관계 다름)
[ 큐레이터의 문장 🎒 ]
'이건 사용자 관점이 아니구나'라는 문제의식을 갖는 4가지 방법
1️⃣ 당연히 알 수 있는 것은 없습니다
2️⃣ 어렵다고 느끼니까, 쓰기 불편한 겁니다
3️⃣ 원래 어려운 개념이니까, 쉽게 바꿔야 합니다
4️⃣ 빨리 내보낼 실험이니까, 내보내면 경험이 누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