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티파이가 만년 적자인 이유는 매출이 늘수록 비용도 증가하는 사업 구조 때문이다. 지난 1분기 기준 전체 매출에서 월 9.99 유로 구독료가 차지하는 비중이 92%인데, 구독료 매출 17억 유로 중 매출원가가 12억1900만 유로다." "스포티파이가 팟캐스트에 집중하는 이유는 두 가지다. 음악을 듣는 사람들 뿐만 아니라 정치, 스포츠 등 다양한 콘텐츠를 즐기는 사람들로 회원을 넓힌다. 현재 스포티파이가 제공하는 팟캐스트 타이틀 수만 70만 개. 대중문화, 뉴스, 스포츠, 음악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있다." "구독료에 의존하지 않은 광고 수익을 늘리기 위한 전략도 담겼다. 팟캐스트는 음원과 달리 재생할 때마다 저작권료가 발생하지 않는다." "미국 IT 전문매체 더 버지는 "지금까지 팟캐스트 회사 중에서 광고를 팔고 콘텐츠를 제작하고 유명 팟캐스터를 보유하고 팟캐스트 제작 도구까지 제공하는 곳은 없었다" 며 이제 팟캐스트 업계는 스포티파이 대 다른 모든 회사의 구도로 가게 될 것“이라고 스포티파이의 독주를 예상했다." 지금까지 한번도 수익을 내지 못한 '스트리밍 음원 플랫폼 최강자' 스포티파이가 팟캐스트에 대한 대규모 투자를 통하 '오디오 플랫폼'으로 진화중. 팟캐스트로 앞으로 돈 벌 가능성이 커지자 지지부진하던 스포티파이 주가는 6월 이후 48.5% 상승. 그러나 다니엘 에크 CEO는 뭐 언젠가는 돈을 벌 수도 있겠지만 당분간은 이윤보다 성장에 집중할 것이라고 쿨하게 밝힘.

만년적자 '스포티파이'의 반란…팟캐스트 기대감에 주가 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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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년적자 '스포티파이'의 반란…팟캐스트 기대감에 주가 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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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7월 27일 오전 12: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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