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디엄에서 600회 이상의 박수를 받은 글
- 제품을 만든다는 건 가설을 수립하고 검증하는 과정의 끊임없는 반복이라고 할 수 있어요. 이 글을 읽고 나면 어떤 아이디어가 가설을 통해 검증할 만한 가치가 있는 아이디어인지를 판단하는 방법에 대해 알 수 있어요. 또한 가설을 기반으로 제품을 만드는 과정에서 제품 팀이 일반적으로 저지르는 실수들을 어떻게 피할 수 있는지도 알 수 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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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가설을 검증 과정에서 제품 팀이 일반적으로 저지르는 두 가지 실수
실수 1: 가설을 사용하지 않는 팀
- 이러한 팀은 제품 개발을 위해 구조화된 프로세스를 따르지 않고 진행하면서 상황을 파악합니다. 이러한 팀은 고객의 요구를 충족하지 못하는 제품을 개발하는 위험을 감수합니다. 그들은 '돈을 어떻게 벌 것인가' 등의 필수적인 질문들에 대해 고민하지 않고 '얼마나 빨리 구축할 수 있습니까?' 와 같은 질문에 더 관심을 가집니다.
실수 2: 너무 많은 가설을 사용하는 팀
- 이러한 팀은 지금 단계에서 그렇게 중요하지 않은 가설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기 위해 많은 시간과 비용을 소비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실수를 방지하려면 가설의 우선순위를 정하고 논리적이고 일관성 있는 방식으로 가설을 구성하여 현재 가장 중요한 질문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5단계 제품 가설 검증 프레임워크 소개
1단계 문제 검증: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가 타겟 고객에게 실제로 존재하는지 확인합니다.
- 이 단계에서는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가 타겟 고객에게 실제로 존재하는지 확인하는 것입니다. 여기에는 누가 문제를 가지고 있는지, 언제 문제가 발생했는지, 왜 아직 제대로 해결되지 않았는지 등 문제에 대한 주요 질문에 답하고 검증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2단계 솔루션 검증: 솔루션이 해당 문제를 실제로 해결하는지 확인합니다.
- 이 단계에서는 잠재 고객에게 솔루션의 기능을 보여줄 수 있는 가시적인 무언가를 준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프로토타입이나 목업은 아이디어를 시연하고 피드백을 수집하는 데 유용한 도구가 될 수 있습니다. 단순히 아이디어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구체적인 것을 보여줄 수 있으면 보다 구체적이고 정확한 피드백을 받을 수 있습니다.
3단계 시장 검증: 고객이 제안한 솔루션을 사용할 것인가 확인합니다.
- 이 단계에서는 제품-시장 적합성(PMF) 여부를 평가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고객이 제품에 대한 니즈가 있는지, 현재 사용 중인 대안에서 전환하여 제품을 사용할 의향이 있는지 여부를 판단해야 합니다. 사람들이 솔루션을 사용하기 위해 등록할 수 있는 가짜 웹사이트를 만들거나 고객 인터뷰 등을 실시하는 등의 방법을 통해 수행할 수 있습니다.
4단계 타당성 검증: 제안한 솔루션을 실현할 수 있는지 확인합니다.
- 지금까지 제품에 대한 수요가 있고 고객이 기꺼이 사용할 의향이 있다고 판단했다면 이 단계에서는 솔루션을 만들 수 있는 역량을 우리 팀이 갖추고 있는지 평가합니다. 제품을 시장에 출시하기 위해 극복해야 할 기술적 또는 운영상의 장애물을 고려하는 것도 포함됩니다.
5단계 비즈니스 가치 검증: 솔루션이 비즈니스에 가치를 창출하는지 확인합니다.
- 제품이 비즈니스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지를 검증하려면 성과를 측정할 명확한 지표를 정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지표는 제품의 비즈니스 가치의 핵심 동인을 반영하도록 신중하게 선택해야 하며, 제품의 성과를 평가하기 위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추적해야 합니다.
- 에어비앤비의 경우, 제품의 비즈니스 가치를 평가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몇 가지 주요 지표에는 플랫폼 내 호스트 수, 매월 플랫폼에 새로 가입하는 호스트 수, 플랫폼 내 숙소 수, 활성 숙소가 있는 도시 수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지표를 시간 경과에 따라 추적하면 제품의 성장과 성과를 평가하고, 제품이 충분한 비즈니스 가치를 창출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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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팀원들과 이런 이야기를 나눴어요.
- 이 글을 읽고 많은 부끄러움이 있었어요. 저희 팀은 가설을 검증 과정에서 제품 팀이 일반적으로 저지르는 두 가지 실수에 모두 해당되었어요. 구조화된 프로세스가 없었고 얼마나 빨리 구축할 수 있는가에 집중하느라 우선순위에 대한 충분한 논의가 부족했죠. 팀원들과 함께 부족했던 지점들을 어떻게 보완할 수 있을까 고민해 보는 시간을 가졌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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