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콘텐츠는 왜 전 세계적으로 빛나나?

1. 그룹 BTS의 리더 RM은 최근 한 유럽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K- '라는 수식어가 지겹지 않나?”는 질문을 받았다. 2. 이에 대해 RM은 이렇게 답했다. “스포티파이가 우리 모두를 K-팝이라고 부르는 것에 질릴 수도 있지만, (현재 콘텐츠 업계에서) ‘K-’ 라벨은 프리미엄 라벨이에요” 3. “(다시 말해) 우리 조상들이 싸워 쟁취하려고 노력했던 품질보증과 같은 겁니다” 4. “한국은 침략당하고 황폐해지고, 둘로 나누어진 나라입니다. 70년 전만 해도 아무것도 없었죠. (그래서) 우리는 IMF와 UN으로부터 도움을 받아야 했습니다” 5. “그런데 지금은 전 세계가 한국을 (‘K-’라는 이름으로) 주목하고 있어요” 6. “이건 (한국) 사람들이 스스로를 향상하기 위해 정말 열심히 일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이런 방식은 어떤 일을 이루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이고, K팝을 (더) 매력적으로 만드는 부분이죠” 7. “(물론 K-팝의 눈부신 성공이 아티스트를 갈아 넣었기 때문이라고 비판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그것이 (역설적으로) K팝을 (더) 빛나게 합니다. 20대부터 30대까지 저희는 BTS에 모든 에너지와 시간을 투자했으니까요" 8. “물론 (이런 노력에는) 그림자가 있긴 하지만, 빠르고 강하게 일어나는 모든 일에는 부작용이 있어요"

"K수식어 안 지겹나" 외신 질문...네티즌 극찬한 BTS RM 답변

Naver

"K수식어 안 지겹나" 외신 질문...네티즌 극찬한 BTS RM 답변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3년 3월 13일 오후 11:14

 • 

저장 6조회 2,361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