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나만 모르는 프로덕트 관리 이야기
[ 🧠 일잘러에게 물어본 커뮤니케이션 꿀팁 5가지🖐]
(👀간단 요약)
📌 상황과 업무에 따라 소통 경로를 선택하는 기준
✓ 메일 : 긴 분량의 텍스트와 파일 전달 가능, 의사소통 내용이 기록으로 존재
✓ 팀 메신저 : 공유/요청/문의 사항 등을 간편하고 빠르게 전달
✓ 신속한 의사결정이 필요한 안건이나, 업무 진행 상황 공유에 적합
✓ 전화 : 텍스트로 전달할 수 없는 어조나 톤을 담아 소통할 수 있음
✓ 실시간으로 빠른 커뮤니케이션 가능
✓ 대면 미팅 : 담당자들 간 이슈를 조율하거나 중요한 계약을 해야하는 경우
📌 빠른 시간 내에 효율적으로 커뮤니케이션하는 방법
✓ 첫 번째는 결론부터 먼저 말하는 것
✓ 핵심을 먼저 말하고 이유나 관련 코멘트를 덧붙이면, 빠른 시간 안에 핵심만 먼저 파악할 수 있어 효율적 소통 가능
✓ 두 번째는 최대한 구체적으로 내용을 전달하는 것
✓ 하나의 업무를 이야기할 때 KPI, Action Item, R&R, Due date 4가지 항목을 기준으로 정리
✓ (구체적이지 않은 내용 전달) 12월에 출시되는 신상품 홍보안이 필요해요. 00님이 만들어서 공유해주세요.
✓ (구체적인 내용 전달) 이번 신상품 출시일이 12월 1일이라 한달 전에는 출시를 알릴 광고기획안이 필요(KPI)해요. OO님과 OO님이(R&R) 예산 0원으로 가능한 광고기획안(Action item)을 만들어 11월 1일(Due Date)까지 마케팅팀에 공유해주세요.
📌 여러 사람과 일할 때, 시너지를 내는 커뮤니케이션 팁
✓ 일의 진행 상황을 수시로 공유 한다면 동료들의 피드백을 받아 보완점을 빨리 찾을 수도 있고
✓ 소통이 꼬여버리는 것을 방지할 수 있음
✓ 상대방이 확인했는지 알 수 없는 메신저나 메일 답변은 빨리하는 것이 여러사람과 더 잘 일할 수 있는 팁
📌 일잘러의 꿀팁! 5가지
1. 말하려는 목적에 따라 적합한 경로를 찾아요. (메일, 전화, 미팅 등)
2. 설명 보다 결론부터! 두괄식으로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어요.
3. KPI, Action Item, R&R, Due date 항목을 포함해 말해요.
4. 진행 상황은 수시로 공유하세요.
5. 메시지와 메일 답변은 최대한 빠르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