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가격 인상과 Customer Satisfaction : 토끼 두마리 잡기 위한 전략 ]
프로덕트/서비스가 한창 성장 중이라면 '가격 인상'을 고려해봐야 하는 시기가 한번즈음은 오게 됩니다. '수익성' 개선을 해야 하기 때문이죠. 그럼 언제 가격 인상을 해야 하고 그 때, 고객 '저항'을 최소화 하기 위한 방법은 무엇일까요? 이에 대해 참고하면 좋을 아티클이 있어 공유합니다!
📌가격 올려야 하는 이유?
- 매출은 성장하는 데, 수익성이 나빠지고 있다는 것은 곧 가격 인상을 해야 하는 지표로 볼 수 있음. 이 때, "고객에게 제공하는 가치를 재평가하고 재지정한다"고 정의해야.
- 당위성 : 1) 고객이 프로덕트에 더 얻어갈 가치가 있어야 하거나 2) 시장과 고객에 대해 알아가면서 그 가치가 낮게 책정되어 있거나
📌가격 인상을 하지 않으면?
- 매출만 늘어나고 수익성이 좋지 않다면, 이는 투자 가치가 낮아짐.
- 고객이 '프로덕트'에 대해 가지는 기대치를 낮추게 되고 나아가 인식하는 가치가 낮아짐
- 스스로 프로덕트가 내는 가치에 대한 이해도가 낮아지게 됨. 그럼 고객과 시장에 대한 기회를 잃게 됨. 피드백할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생각하자!
📌가격 테스트를 위한 프레임워크
1. 고객과 시장에 대한 리서치부터 시작하자
- 기능 가치 분석: 새로운 기능이 고객에게 어떤 가치를 발하는가
- 가격 민감도: 고객 지불 의지에 대해 끊임없이 이해하려고 하자.
- 단위 경제 분석: 단위 경제를 개선하기 위해 인상하는 경우라면, LTV와 CAC를 잘 이해해야 한다
2. 얼리어답터, 충성고객 등 엄선된 고객등을 통해 검토해보자
3. 가격 인상으로 받게 될 영향에 대해 분석하자
4. 가격 인상을 알릴 고객 커뮤니케이션 계획을 짜자 (이 때, 가격이 아닌 가치에 대해 이야기 하라)
5. 가격 인상! 그리고 피드백을 받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