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리어에 도움되는 아티클 562
커리어 코칭을 하다 보면 신입으로 취업을 준비하는 분들로부터 많이 받는 질문이 있습니다. “입사 지원할 때 어필할 수 있는 스펙이 없어서 고민이에요. 입사 지원하기 전에 먼저 준비해야 할 자격증이나 학습하면 좋을 내용이 있을까요?”
입사 도전을 미뤄가면서 준비해야 할 역량과 기술이 있을지 묻는 질문에 대해서 저는 언제나 이렇게 답변합니다. “경험을 이길 스펙은 없습니다. 작은 규모의 회사에서 어떤 역할이든 경험을 만드는 것이 커리어에서 다음 단계로 나아가는데 훨씬 큰 도움이 됩니다.” 이렇게 취업 준비생들에게 이야기를 하면서도 마음 한편으론 입사 지원하는 동안 느낄 막연한 불안감이 어떤 감정인지 잘 알기에 미안한 마음이 들었습니다.
우연히 LinkedIn 채널에서 재미있는 콘텐츠를 보았습니다. 경험과 학습의 차이를 설명하는 재미있는 영상인데요. 이 영상을 올린 선생님이 작성한 영문 텍스트 내용을 아래 한국어로 번역해서 공유합니다.
여러분은 어떤 일에 도전하기 전에 철저한 선행학습으로 준비를 해야 한다고 생각하는지, 학습할 시간에 먼저 뛰어들어 경험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는지 궁금합니다. 정답은 없고, 무엇이 더 좋다고 함부로 이야기하긴 어렵습니다. 오늘 한번 생각해 보면 흥미로울 것 같네요. 화이팅 👏🏼
*Moses Gomes said
교육은 기능적인 방법을 알려주고 경험은 언제 올바른 행동을 해야 하는지 알려줍니다.
좋은 직업을 확보하기 위해 교육에 집중하라고 배웠던 시대는 지났습니다. 오늘날에는 교육을 통해 채용 전형에 응시할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지만, 경험만이 채용 전형을 통과하여 직업을 얻을 수 있습니다. 직업에 대한 기본 교육을 받을 수 있더라도 "경험"은 직업을 성취하는 방법이나 이 경쟁적인 환경에서 살아남는 방법을 알려줄 것입니다.
취업을 준비하는 분들은 충분한 경험을 쌓고 뛰어들 준비가 되어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졸업 첫해부터 바로 인턴으로 일하기 시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