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나만 모르는 프로덕트 관리 이야기
[ 💬 피드백,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까?]
(👀간단 요약)
📌 피드백 보단, 교정지로 받아들여야 하는 이유
✓ 피드백이 필요한 내용인지 판단하기
✓ 피드백이 필요한 이유와 정보 정리하기
✓ 요청 내용을 질문 형태로 작성하기
✓ 피드백은 유형에 따라 언제든 확인할 수 있는 환경 만들기
✓ 기존에 작성한 비슷한 피드백과 함께 살펴보기
📌 피드백에도 팀의 기준이 필요한 이유
✓ 피드백을 제공하는 기준이 어떤지 살펴보기
✓ 마땅한 기준이 없다면, 모두가 함께 활용할 수 있는 기준 만들기
✓ 좋았던 점으로 시작해 아쉬웠던 점 그리고 개선 시, 긍정적인 결과와 기대 등으로 마무리 하기
✓ 기준에 따라 피드백을 진행하며, 개선점에 대해 논의하고 반영할 수 있도록 노력하기\
📌 기분 나쁜 피드백 속에서도 성장 포인트를 찾는 이유
✓ 부정적인 피드백을 받을 때 나의 감정을 관찰하는 연습하기
✓ 또, 감정이 행동으로 이어지지 않도록 훈련하기
✓ 피드백이 나오기까지의 맥락을 유추하고, 필요하다면 피드백을 준 당사자와 대화하기
📌 듣는 이의 고민에 따라 필요한 상황에 주는 피드백
✓ 피드백이란 현재 목표와 아쉬운 점에 대해 명확히 이해하고 해결점을 찾는 것
✓ 피드백을 하기 전 듣는 이의 고민은 무엇인지 먼저 확인하기
✓ 잘잘못을 따지는 피드백이 아닌, 해결책을 위한 피드백을 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