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퍼스트 Pinduoduo커머스 모델의 핵심: 추천/엔터테인먼트/커뮤니티] 🏷한문단평 "Interactive e-commerce", 즉 상호작용하는 커머스 모델은 핀둬둬(pinduoduo)를 필두로 중국에서 모바일 퍼스트 커머스의 중심이 되는 컨셉이죠. 온라인이 가진 고객경험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추천+엔터테인먼트+커뮤니티를 세 축으로 온라인 쇼핑의 엔터테인먼트화를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이 모델에는 몇가지 장점이 있는데 우선 기존의 서치 기반의 커머스 대비 구매 과정에서 핀둬둬처럼 피드 추천 중심의 경우 사람들이 피드를 넘길만큼만 저가격의 고가치 아이템을 제공하면 되기 때문에 검색 기반 몰을 운영하는 것보다 SKU자체가 훨씬 더 적게 필요하죠. 그리고 AI 기반 추천 시스템을 필두로 피드가 구성되기 때문에, 놀랍게도 핀둬둬는 쇼핑몰임에도 불구하고 MD가 아예 없습니다. 또한 C2M 공구 모델로 소셜의 힘을 이용하여 유저가 가지고 있던 배리어 (다운로드받기가 귀찮음, 새로운 것을 시도하기 싫음, 가치없는 상품일까 걱정됨 등)를 대폭 낮췄습니다. 국내에서도 이러한 상호작용 커머스 모델을 구현하는 케이스가 점차 늘어나고 있는데, BM은 다르지만 개인적으로 국내에서 이러한 상호작용 커머스 모델을 모바일 퍼스트로 가장 잘 구현해낸 것은 당근마켓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른 쇼핑앱 대비 엄청난 리텐션과, 사용시간 및 세션 등이 이를 증명하고 있죠. 중국에서 모바일 퍼스트 커머스의 성공을 본 한국에서 앞으로 어떤 새롭고 재밌는 커머스모델들이 더 등장할지 기대됩니다.

Defining interactive e-commerce

Chinachannel

Defining interactive e-commerce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0년 9월 8일 오전 8:25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