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로스 해킹 (Growth Hacking)은 무엇인가?
☠️ 그로스 해킹? 그로스 마케팅? 최근 빠른 성장을 해야 하는 Start-up (스타트업)에서 자주 쓰이는 전략입니다.
저 또한 지난 해 모빌리티 시장에 처음 마케터로 일을 하게 되면서, 그로스 해킹에 대해 공부를 하게 되었고, 그로스 해킹 기법을 적용하여 빠른 성장을 이뤄내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그로스 해킹은 정확하게 무엇일까요❓
실리콘밸리에서 그로스 해킹에 대해 연구하고 교육하고 있는 Growth Tribe 의 대표 David Arnoux 는 그로스 해킹을 이렇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Growth Marketing is data-driven full funnel marketing, based on rapid experimentation."
[직역] 그로스 해킹이란 빠른 실행을 기초로 기초로 한 데이터 기반 풀 퍼널 마케팅이다.
Q) 그로스 해킹 vs 트레디셔널 마케팅
<요약💡>
트레디셔널 마케팅은 트래픽 기반의 마케팅이라고 한다면, 그로스 해킹 기반의 그로스 마케팅은 풀 퍼널 (full-funnel) 마케팅에 집중한다. 따라서, Full Funnel 마케팅은 좀 더 깊게 들어간다고 볼 수 있습니다.
처음 고객들이 우리 프로덕트를 마주할 때 단 1-2분 사이에 좋은 경험을 주어야 하고, 그 때 우리 프로덕트의 핵심 가치를 고객이 경험해야 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비로서 고객은 우리 프로덕트를 재사용함으로써 매일, 주별, 월별 활동하는 Active user 가 됩니다.
하지만그로스 해킹은 이보다 더 나아가야 합니다. 상품 가격에 대한 전략은 무엇인가? 상품 전략으로 어떠한 실험을 할 수 있을까? 업셀링 (up-selling) 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크로스셀링 (cross-selling) 이 가능한가? 상품에 바이럴을 어떻게 터트릴 수 있을까? 어떠한 긍정적인 바이럴을 퍼트릴 수 있을까? 등등 그로스 마케팅은 단순한 마케팅 보다 더 깊고 뾰족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