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형적인 사고와 비선형적인 세계에 관하여 📈]
🏷큐레이터평
우리는 선형적으로 사고하는 데 익숙하지만, 사실 세상의 많은 일들은 선형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 Retention%가 20%->40% 로 증가하는 경우와 60%->80%로 증가하는 경우. 똑같은 20%p 증가이지만 CLV(Customer lifetime value)는 후자가 몇 배 더 크게 증가할 수 있습니다.
- 검색결과에서 첫 번째에서 두 번째로 밀려날 때의 타격이, 10번째에서 50번째로 밀려날 때보다 더 큽니다.
- Sustainability에 대한 관심도에 1에서 5점 중 5점을 매긴 고객의 환경 관련 소비는 4점을 매긴 고객보다 몇 배 더 많지만, 1점을 매긴 고객과 4점을 매긴 고객의 환경 관련 소비는 큰 차이가 없습니다.
다른 예를 들어보면, 고객 만족과 고객의 retention은 선형적인 관계가 아닙니다. 이 비선형성의 형태는 시장마다도 다른데, 경쟁적인 시장에서는 적당히 만족해서는 retention%이 높아지지 않는 반면 가장 만족한 고객들만의 retention%이 높았습니다. 반대로 비경쟁적인 시장에서는 만족도가 낮더라도 retention%이 높습니다. 만약 경쟁적인 시장의 마케터가 가장 덜 만족한 고객을 목표로, 반대로 비경쟁적인 시장의 마케터가 충분히 만족한 고객을 목표로 마케팅 예산을 쓴다면 낭비가 되겠죠.
여러분의 비즈니스는 현재 어떤 곡선을 그리고 있고 또 어떤 목표를 갖고 계신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