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 제치고 S&P500 들어간 'Etsy'의 비결
Ttimes
- Etsy는 개인들이 직접 만든 예술작품, 액세서리, 장식용 소품 등을 중개하는 플랫폼으로 다른 어느 곳에서도 찾을 수 없는 유니크한 물건들을 판매. - 1년동안 한 번 이상 구매한 Active buyer가 6,000만 명에 달한다고 함. - Essy의 주 수익모델은 판매수수료 5%로 2012년부터 2019년까지 연평균 매출 성장률이 41%. - 최근 코로나 때문에 마스크 품귀 현상이 벌어지자 천 마스크를 구입하기 위한 사용자들이 급증했는데 이 때 마스크를 사러 들어온 사용자들 중 30% 이상의 사용자가 2주 이내 다른 물건도 구매. - Etsy의 성공 비결 3가지 1) "판매자-고객"이 아니라 "예술가-팬"의 관계를 형성해 판매자와 구매자의 커뮤니티로 자리잡음. 2) 판매자들의 Product를 "브랜드"로 키워주는 플랫폼 3) 검색 알고리즘, 구매 추적, 결제 간소화, 개인정보 보안 등 적합한 IT 기술 적용으로 계속된 진화 - 아마존과는 확실히 차별되는 단순히 제품을 사는 곳이 아닌 장인들을 위한 커뮤니티: "최근 한 친구가 아마존에서 50달러면 살 수 있는 빨래건조대를 Etsy에서 400달러에 샀다. 이유를 묻자 '시골의 여인이 만든 것인데 도와줄 수 있어서 뿌듯하다'고 답했다. - 점점 소비의 패턴이 다양해지면서 "커뮤니티"가 쇼핑에 있어서도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는 듯. - 한국의 Etsy라고 할 수 있는 아이디어스는 얼마만큼 성장할 수 있을까?
2020년 9월 26일 오전 7: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