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를 다룬다 : AI, 특성을 고려한 프로덕트 협업 방식 | 원티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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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덕트 매니저는 의도한 대로 제품을 만들기 위해서 기술이 가진 특성과 다루는 방식을 잘 이해해야 합니다.
특히 AI는 현재 제일 핫한 소재이자 기회이지만 소재를 다루는 방법을 잘 이해하지 못한 상태라면 비즈니스 상의 리스크를 겪게 될 수 있습니다.
AI라는 기술을 가지고 지속 가능한 방식으로 고객의 문제를 해결하는 제품을 만들기 위해 해당 글은 PM이 고려해야 할 협업 방식, 제품 개발 프로세스에 대해 이승헌 뤼이드 PM의 아티클을 소개합니다!
[배경]
생성형 AI가 등장한 이후, 분야를 막론하고 생성형 AI가 제공할 수 있는 높은 사용성, 접근성, 확장성을 앞세워 제품의 경쟁력을 높이고자 하는 기업의 수 증가
AI 기술은 다른 소프트웨어와 다르게 데이터의 양과 질에 따라 모델 성능이 달라지거나 불확실하고 반복적인 컨셉 검증과정이 요구되며 시간/적용 환경이 변화함에 따라 성능이 떨어질 수 있는 위험이 있어 지속적인 모니터링 및 학습을 통해 기술을 진화시켜야함.
-> 제품의 성공 여부는 (1) 목표를 잘 설정했는가 (2) 목표를 잘 달성할 수 있는 역량과 환경을 갖추고 있는가에 달려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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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 목표에 기반한 AI 목표 설정과 협업 방식
1. 경영진, 실무진이 모두 공감하고 실행할 수 있는 AI 제품 개발 목표와 전략 수립
상위 전략 단계부터 AI 기술을 통해 얻고자 하는 비즈니스 목표와 기술의 역할, 배포 규칙에 대해서 함께 정의하고, 배포 순간까지 일관적으로 적용해야 한다는 것
뤼이드의 경우, 선행적인 AI 연구와 제품화 작업의 목적, 호흡을 맞추기 위해 사내에서 ‘프롬프톤(Prompthon)’ 이라는 행사를 기획
AI 제품은 AI, Mobile 기술 등 서로 다른 특성과 개발 호흡을 가진 소재가 결합된 결과이기 때문에, 하나의 목표 아래 이를 정렬하기 위해서는 일반적인 소프트웨어에 비해 제품의 비전과 형상을 좀 더 장기적으로 계획해야!
2. 프로덕트 팀 & AI 리서치 팀 각자의 강점을 살린 제품 구성과 역할 설정
프로덕트 팀은 특정 도메인등에 특화된 AI로 제품의 가치 극대화하고자 함
AI리서치 팀은 확장성 있는 AI모델을 연구하여 기술의 가치를 높이고자 함
How Align
방법 1. AI 기술이 해결할 수 있는 여러 문제 중에서도 비즈니스 임팩트가 큰 영역에 리소스를 집중하기
방법 2. 라이프 사이클 단계별 서로 다른 역할을 가진 팀으로 나누어, 선행 연구 개발 팀은 확장성 있는 기술을 개발한 뒤, 응용 연구 팀에서 제품에 맞게 별도로 파인튜닝 하기
방법 3. 상대적으로 비즈니스 임팩트가 낮거나, 단기간에 기술 경쟁력을 갖추기 어려운 영역에서는 적절히 AI 기술 벤더 사의 상용 모델을 레버리지하여 제품을 구성하기
3. 진화하는 AI 기술을 위한 사용자 경험 설계
-사용자 피드백을 반영하여 모델의 행동 조정 및 재학습시키기
기술이 더 많은 이용 시나리오와 인터랙션을 포괄할 수 있도록 데이터에 기반한 사용자 인사이트를 지속적으로 AI 리서치 팀에게 전달하고 모델의 행동을 트레이닝하는 것은 프로덕트 팀의 중요한 역할
-AI 기술의 불완전함을 보완하기 위한 UX 전략 구상하기
선순환을 촉진시키기 위해서 모델 성격과 사용자의 행동을 동시에 이해하고, AI 모델과 사용자가 적절한 UX 전략을 설계하는 것 또한 중요
UX 설계 포인트 1. 사용자가 제품에 적절한 신뢰를 형성할 수 있도록 AI 모델에 대한 사용자의 신뢰와 설명 가능성을 높이기
UX 설계 포인트 2. AI 에러 상황 발생 시 이유를 식별 및 진단하고, 사용자의 적절한 대처 방법을 안내하기
UX 설계 포인트 3. 사용자 피드백 및 제어 메커니즘을 통해 사용자 참여를 유도하고 데이터를 축적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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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뢰할 수 있는 제품을 보장하는 AI 제품 개발 프로세스
1. AI 모델의 개발 라이프사이클을 반영한 제품 개발 프로세스
AI모델 개발 과정은 일반적인 소프트웨어 개발보다 길고 반복적인 과정이 요구되기에 일련의 워크플로우로 정렬할 수 있을 때 제품 팀의 실행력이 올라간다.
2. 단계별 프로덕트 매니저가 검증해야 하는 5가지 질문
프로세스 전 과정에서 적절한 질문을 던져 작업의 목표 및 달성 상황 등을 판단할 수 있어야 합니다. 또한 적절한 기준을 세워 AI 모델의 아웃풋을 평가하고, 필요시 반복적인 개선 작업을 요청해야 함.
비즈니스 KPI > 사용자 지표 > AI 모델의 성능 지표 등 단계별 목표 달성 여부를 데이터로 연결할 수 있다면, 일관적으로 목표를 관리하고 구성원들의 사기를 높이는 데에 큰 도움
비즈니스 적합성 : 해당 비즈니스에 AI 기술을 적용하는 것이 적합한가?
성능 적합성 : AI 모델은 의도했던 사용자 경험을 구현하기 위해 적합한 성능을 보여주는가?
프로덕션 환경 배포 여부 결정 : AI 제품/기능을 프로덕션 환경에 배포할 준비가 되어 있는가?
AI 모델의 운영 방식 결정 : 성능, 비용 등의 측면에서 AI 모델을 지속적으로 운영해도 되는가?
모델 개선 및 중단 여부 결정 : 모델은 현재 상태 그대로 지속해도 되는가? 혹은 재학습/ 재설계하거나, 서비스를 중단해야 하는가?
마무리
프로덕트 매니저는 결국 완결성 높은 AI 제품을 만들어 내는 것을 넘어, AI를 통해 지속 가능한 비즈니스 임팩트를 창출할 수 있어야 한다.
소재가 가진 특성을 이해하고 비용, 프로세스, 협업 방식 등을 고민하는 것은 왜 AI를 활용해야 하는지, 다른 소재 및 제품과 결합하여 어떻게 조형하는 것이 좋을지 올바르게 결정하는 데에 중요한 시작점이 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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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1월 23일 오전 2: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