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처럼 한국 플랫폼들이 수년에 걸쳐 일본 웹툰 시장에 공들인 끝에 1·2위를 다투게 됐지만, 최근 들어 아마존·애플 등 빅테크(거대 정보기술기업)는 물론 일본 현지 기업인 라쿠텐, 슈에이샤 등도 자체적으로 웹툰 서비스를 시작하며 도전장을 던지는 모습이다.


해외 기업들의 움직임이 거세지기는 했지만, 일본의 웹툰 시장 자체가 커졌다는 방증이라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도 나온다.


https://n.news.naver.com/article/001/0014480105?sid=103


9억원 내건 아마존·무료보기 시작한 라쿠텐...日웹툰업계 치열(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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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억원 내건 아마존·무료보기 시작한 라쿠텐...日웹툰업계 치열(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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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2월 1일 오전 6: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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