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는 움직이는거야! 최적의 플랫폼을 찾아서(1)_약한영웅,해적 시리즈

앞선 글에서 콘크리트 유니버스 콘텐츠들의 다양한 플랫폼 전략에 대해 알아봤는데, 이번 글에서는 약한영웅, 해적 시리즈를 예시로 살펴보겠습니다.


<약한영웅 class1>은 2022년 웨이브(OTT) 오리지널로 공개되어 많은 인기를 얻은 시리즈물인데요. 시즌2인 <약한영웅class2>는 넷플릭스(OTT) 오리지널로 공개하기로 결정되면서 큰 화제를 모았습니다. 일반적으로 특정 플랫폼의 ‘오리지널’, 독점 공개 작품은 후속작의 권리도 해당 플랫폼에서 갖는 경우가 많아서 다른 플랫폼에서 공개하는 경우가 없었는데, 굉장히 이례적인 사례였습니다. ‘약한영웅 시리즈’ 또한 네이버웹툰 원작을 기반으로 하는데요. 시즌1은 주인공을 포함하여 웹툰에서 언급된 인물들의 프리퀄을 다뤘는데, 시즌2는 웹툰에서 다루어진 이야기가 상당히 포함된다고 하여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다음으로 살펴볼 사례는 ‘해적 시리즈’인데요. 영화 <해적:바다로 간 산적>(2014)는 그 해 여름에 영화관에서 870만명 이상의 관객을 동원하며 흥행에 성공한 IP였습니다. 그 IP를 기반으로 같은 작가가 시나리오를 써서 영화 <해적:도깨비 깃발>을 제작했고, 이 콘텐츠는 2022년 넷플릭스 오리지널로 공개하게 됩니다. 사실 2편을 넷플릭스에서 공개하게 된 것은 코로나19 여파로 영화관 개봉이 힘들어진 영향도 있었을 것입니다. 같은 시리즈가 1편은 영화관에서, 2편은 OTT플랫폼에서 공개한 사례입니다.


콘텐츠 유통 전략이 복잡해짐에 따라 새로운 수익모델들이 지속적으로 고안되고 있는데, 이러한 흐름을 파악하며 콘텐츠 산업을 바라보는 것도 재미있을 것 같습니다.


[인터뷰] 새롭게, 다르게 Class 2, <약한영웅 Class 2>(가제) 유수민 감독, 한준희 크리에이터 (cine21.com)

씨네21

Cine21

씨네21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4년 2월 15일 오전 1:59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