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

컴공 1학년, 진로에 대한 고민

4월 28일조회 139

안녕하세요. 이번에 컴퓨터공학과에 입학한 새내기입니다. 현재 개발자를 꿈꾸고 있으며, 정확한 진로는 아직 정하지 못했지만 클라이언트나 서버 등 게임 개발 분야에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고등학교 때 유니티로 간단한 게임을 몇 개 만들어본 경험이 있는데, 생각보다 재미있어서 이번 방학 동안 유니티와 C#을 집중적으로 공부해볼 계획입니다. 시간이 남는다면 그래픽스 분야도 가볍게 탐색해볼 생각입니다. 다만, 이게 제가 드리고 싶은 이야기의 핵심은 아니고… 결론적으로 말씀드리자면, 제가 계속 게임 개발을 목표로 삼아도 괜찮을지 고민이 됩니다. 제가 알기로는 코로나 시기 동안 개발자 수요가 급증한 이후, 국내 게임 시장이 점차 하락세를 보이면서 게임 업계 취업률도 많이 낮아진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안 그래도 요즘 컴퓨터공학과 취업이 쉽지 않은 상황이라, 더욱 막막하게 느껴지더라고요. 심지어 저희 과 교수님께서도 게임 개발 쪽은 추천하지 않는다고 하셨습니다. 며칠 동안 인터넷을 뒤져가며 정보를 찾아봤지만, 오히려 더 답답해져서 이렇게 전문가분들이 많은 곳에 조심스럽게 질문을 남깁니다. 결론적으로, 제가 게임 개발 쪽을 계속 파고들어야 할지, 아니면 차라리 수요가 더 많은 백엔드 분야를 공부하는 것이 나을지 고민하고 있습니다. 다른 개발자분들은 이런 상황에서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의견을 듣고 싶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질문이 도움이 되었나요?
'추천해요' 버튼을 누르면 좋은 질문이 더 많은 사람에게 노출될 수 있어요. '보충이 필요해요' 버튼을 누르면 질문자에게 질문 내용 보충을 요청하는 알림이 가요.
profile picture
익명님의 질문

답변 1

aigoia님의 프로필 사진

저는 게임 회사 취업도 아니고 인디 게임 개발이라 주변에서 못하게 막았는데여. 그래도 했습니다. 상하차 하면서여. 게임도 내보고 회사도 잠깐 다니다가 나와서 두번째 작품 도전중입니다. 동료들도 지금은 암흑기니 나가지 마라고 붙잡고 그랬던 기억이 나네여. 그건 그렇고 최근에 온라인 플랫폼 강의 업체에서 유니티 개발로 수요가 늘고 있다고 두세달내로 강의를 만들어 달라고 제안 하더라구여. 그래서 제출하고 코피 터지고 지금은 방구석에 누어있는 중입니다. 그때 첫미팅에서 게임 업계가 하락세인데 강의에 수요가 있냐고 의야하다고 되물었는데 자기들이 시장 조사한 바로는 정작 게임 개발에 입문 하려고 하는 사람은 예전보다 더 많아졌다고 하더라구여. 특히 왕초보를 위한 이런 제목에 강의 만들어 달라고 했습니다. 여튼 하락세 같은거 안따지고 유니티로 게임 개발에 입문하려는 사람들이 더 많아졌으니 생각하시는 것보다 더 악재일꺼라는 이야기를 드리고 싶네여. 참고로 저는 회사에서 유니티 그래픽스 최적화랑 Node.js. AWS 이렇게 했습니다. 혹여 중소기업에 가시게 된다면 내가 벡엔드 하고 싶다고 벡엔드만 하고 유니티 하고 싶다고 유니티만 할꺼라 생각하신다면 지금 큰 착각을 하시고 있는겁니다. 단언코 중소기업선 절대 그런일은 없다는거 하나는 확실하게 말할수 있네여. 그래서 사실 지금하시는 고민이 딱히 의미가 없습니다. 누구나 다 아는 그런 대기업 가시는게 아니라면여.

지금 가입하면 모든 질문의 답변을 볼 수 있어요!

현직자들의 명쾌한 답변을 얻을 수 있어요.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AI 답변
커리어리 AI 봇 프로필 이미지

커리어리 AI 봇

GPT가 달아주는 답변입니다.

4월 28일

안녕하세요, 게임 개발에 관심을 가지고 계신 것이 멋지네요. 당신의 질문에 대한 제 답변은 이렇습니다 : 전체적인 취업 시장 상황이나 특정 업계의 현황보다는 자신의 열정과 흥미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 이유는 IT 분야가 지속적으로 변화하고 발전하는 분야이기 때문입니다. 먼저 현재 게임 산업이 어떤 상태에 있든, 4년 후나 5년 후에 당신이 실제로 취직을 고민할 때에는 상황이 완전히 달라질 수 있습니다. 게다가 게임 개발자라는 직업은 오로지 게임 회사에서만 일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학습한 기술과 지식은 다른 여러 IT산업에서도 활용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VR/AR 기술, 머신 러닝, 데이터 시각화 등 여러 분야에서 게임개발 기술은 큰 장점으로 작용합니다. 또한 이미 유니티와 C#을 다루시는 것 같으니 게임개발을 꾸준히 공부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외에도 컴퓨터 그래픽스, 물리 엔진, 네트워크 등 다양한 분야를 게임 개발 공부를 통해 배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로서 기본적인 프로그래밍 스킬과 다른 기술 스택에 대한 이해도 중요합니다. 때문에 백엔드 관련 기술들에 대해서도 알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결국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의 성향과 흥미입니다. 당신이 진정으로 즐길 수 있고 잘할 수 있는 분야에서 일하는 것이 훨씬 성공적일 것입니다. 해당 기술을 재미있다고 느낀다면 계속 파보세요. 앞으로 멋진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로 성장하시길 바랍니다!

목록으로

지금 가입하면 모든 질문의 답변을 볼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