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

웹퍼블리셔와 프론트엔드 개발자 업무 영역

2022년 12월 21일조회 664

채용공고를 살펴보면 웹퍼블리셔와 프론트엔드개발자의 영역이 명확하지 않게 느껴지곤 하는데, 실제로 웹퍼블리셔가 하는 일은 어디부터 어디까지이고 프론트엔드 개발자의 경우는 어떤가요? 제가 생각하기론 웹퍼블리셔는 화면에 들어갈 아이콘, 이미지 등을 디자인 프로그램으로 그려내고 화면을 어떻게 구성할 것인지 구상하는 일을, 프론트엔드 개발자는 디자이너가 구상한 화면 설계와 디자인작업물을 가지고 실제로 구현하는 일을 한다고 생각하고 있는데 맞을까요?

이 질문이 도움이 되었나요?
'추천해요' 버튼을 누르면 좋은 질문이 더 많은 사람에게 노출될 수 있어요. '보충이 필요해요' 버튼을 누르면 질문자에게 질문 내용 보충을 요청하는 알림이 가요.
profile picture
익명님의 질문

답변 2

프레드윰님의 프로필 사진

퍼블리싱에 집중해서 일을 처리하는 사람을 웹 퍼블리셔라고 볼 수 있고, 그것에서 나아가 사용자가 사이트와 상호작용하는 모든 부분에 대한 개발, 관리, 유지 보수를 하는 것이 프론트엔드 개발자라고 할 수 있습니다.

profile picture

익명

작성자

2022년 12월 22일

감사합니다!

배민근님의 프로필 사진

웹퍼블리셔는 쉽게 말해 디자인이 입혀진 페이지의 틀을 만든다고 보시면 됩니다. 디자이너분이 만든 작업물을 HTML과 CSS를 통해 정적인 템플릿을 만든다고 보시면 됩니다. 따라서, React를 쓰는 회사라도 웹퍼블리셔같은 경우는 React를 전혀 몰라도 본인의 작업영역에선 전혀 문제가 없을 수 있습니다. 퍼블리싱 잘하시는 분들은 접근성에도 깊은 지식을 가지고 만드시는 분들도 있다고 들었습니다. 웹프론트엔드 개발자의 경우, 사용자와 웹프론엔드로 맞닿는 모든 부분을 개발, 유지보수하는데요! 웹퍼블리셔가 있는 조직의 경우는 웹퍼블리셔가 만든 작업물을 받아 여러 UX를 붙이는 작업을 시행합니다. 하지만 요새는 웹퍼블리셔 없이 FE 개발자가 HTML, CSS까지 모두 커버해 만드는 회사가 많습니다. React 같은 경우 Vue나 Angular와 달리 JSX 문법을 사용하므로 웹퍼블리셔의 작업물을 결국 한 번 FE 개발자가 가공해서 써야하므로 비효율적이긴 합니다..ㅎㅎ

profile picture

익명

작성자

2022년 12월 22일

아, 웹디자이너와 웹퍼블리셔가 다른 거군요? 웹퍼블리셔 공고 자격요건이 디자인툴 사용할수있어야 한다기에 같은 말인줄 알았습니다😅

지금 가입하면 모든 질문의 답변을 볼 수 있어요!

현직자들의 명쾌한 답변을 얻을 수 있어요.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목록으로

실무, 커리어 고민이 있다면

새로운 질문 올리기

지금 가입하면 모든 질문의 답변을 볼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