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취준생입니다 진로고민이에요..

2월 25일조회 204

안녕하세요 프론트엔드 준비생 8개월차 24살 취준생입니다. 제가 현재는 일과 병행을 하여 개발자를 준비중인데요. 하루에 3~4시간 많으면 5시간 정도를 공부 할 환경이 나오는데. 현재로써는 백엔드로 전향을 할까 생각 중입니다. 아직 8개월차라 크게 배운것도 없고 프로젝트 해본 경험이 없어서오 프론트엔드 라는 직업군에 시대변화를 따라가기 자신이 없습니다. 또 다른 현업자분들께서 저한테 “ 그 공부 성향이면 백엔드가 어울린다” 라는 말을 종종 들었어요. 처음에는 그냥 쉽사리 넘겼는데 이제는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있습니다 . 프론트엔드만 바라보고 8개월을 달려왔는데. 지금 갑자기 백엔드(자바) 로 다시 시작하면 늦지 않을까요? 제가 너무 앞만보고 공부하고 그러다보니 현업자분도 “ 너무 앞만보지말고 멀리봐라 멀리도 좀 보고 해라” 라는 말을 들을 지경입니다. 취업이라는 것에 스트레스도 받고 공부할때도 문제가 해결이 안되면 해결 될때까지 붙잡고 검색하고 그래요. 또한 공부하는 내용을 토대로 블로그 작성을하고 오류 해결법도 똑같이 작성을 합니다.. 나이 24에 프론트 8개월을 바라본 취준생이.. 백엔드로 전향해도 늦지 않을까요..?

질문을 추천하시나요?

답변 2

프레드윰님의 프로필 사진

자신의 맞는 언어를 찾아보세요~ 자바 스프링까지 배운다해도 난이도 크고.. 사람 공부 이해에 따라서 공부기간이 길어질수있고 짧아질수 있고 제 각각 다릅니다. 그리고 아직 이십대 초반이고해서 늦은 나이도 아니구요~ 30대에서도 하신분도 계시고 해서~ 선택에 따라서 결과가 달라질수있습니다. 문제 해결 능력 있으시면 인강 보고 따라 해본것도 나쁘지 않구요~

김은서님의 프로필 사진

비슷한 질문에 올라온 답변을 확인해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https://careerly.co.kr/qnas/310 https://careerly.co.kr/qnas/659 그리고 늦었을까 걱정이시라면, 전혀 늦지 않았다고 생각합니다. 나이와 관련해서 참고하실 만한 질문도 함께 첨부드려요 :) https://careerly.co.kr/qnas/823

지금 가입하면 모든 질문의 답변을 볼 수 있어요!

현직 개발자들의 명쾌한 답변을 얻을 수 있어요.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비슷한 질문 1

Q. 프론트엔드 개발을 하다가 백엔드로 전향(?)하는 경우도 있나요?

안녕하세요, 저는 현재 프론트 개발을 한지 1년이 조금 넘은 주니어 개발자입니다. 리액트를 꾸준히 공부하고 회사에서도 사용해왔는데요, 요즘 계속 백엔드에 더 눈이 가더라구요. 백엔드는 아주 작은 토이 프로젝트 하나 정도만 해본 경험이 있는데, 그때 백엔드가 더 재밌다는 걸 느꼈습니다. 하지만 일단 회사에서 프론트 개발자로 일하고 있으니 계속 하고는 있는데.. 제가 프론트를 남들보다 훨씬 뛰어나게 하는 것도 아니고, 흥미도 백엔드에 조금 더 있어서 고민입니다. 백엔드를 공부하면 풀스택이라고는 하지만 제가 풀스택이라고 할 만큼 프론트에 대한 전문성이 깊지는 않아서 또 고민이에요. 프론트를 더 공부하다가 백엔드까지 섭렵하여 풀스택 개발자를 하는 게 좋을까요? 아니면 지금이라도 백엔드로 전향하는 게 나을까요? 혹시 관련된 경험이 있으신 분 계실까요?

조금더 전문성을 가질때까지 하시는걸 추천드려요 그 경험은 나중에 백엔드 하실때 큰 도움이 되실거에요. 가끔 프론트를 잘 모르고 개발하시는 백엔드 개발자를 보면 답답할때가 있습니다.

외 1개 답변 보러 가기

목록으로
키워드로 질문 모아보기

기술, 커리어 고민이 있다면

새로운 질문 올리기

지금 가입하면 모든 질문의 답변을 볼 수 있어요!

이메일로 가입하기